떼쓰는 票心 … 난감한 충북도
떼쓰는 票心 … 난감한 충북도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4.11 19: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 승인난 사업·정부 해결사항 등까지 철회 요구

선거일 다가올수록 집단민원 ↑ … 확답도 힘들어 곤혹

6·13 지방선거가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집단민원이 잇따라 충북도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선거 때마다 민원 해결 요구는 있게 마련이지만,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해결이 안 되자 도청을 찾아 `떼쓰기'에 가까운 민원들도 적지 않다는 것이다.

진천군 광혜원면 주민대표 2명은 10일 오후 충북도청을 방문해 죽현리 일원에 추진되는 진천 삼목에스폼 산업단지 인·허가 취소 등을 요구하며 이시종 지사 면담을 요구했다.

지사 일정때문에 면담은 이뤄지지 못했지만 도에 자신들의 요구 사항을 전달하고 돌아갔다.

이들은 사업 시행자가 사전 주민 간담회 등에서 밝힌 것과 달리 다이옥신 배출 업체가 산단에 입주하는 것으로 확인돼 주민 건강 악화는 물론 농작물 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현재 이 지역 주민들은 환경영향평가 변경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열거나 산업단지 승인 취소 등을 도에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 지역 주민 100여명으로 구성된 진천 삼목에스폼 산업단지 반대 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6일 충북도청을 방문해 산업단지 조성에 반대하는 주민 1071명의 서명부를 전달하기도 했다.

삼목에스폼은 죽현리 일대 41만5000여㎡에 금속제조업, 금속가공제품 제조, 기계 및 장비 제조업 등을 유치 업종으로 하는 민간 산업단지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9일에는 음성군 음성읍 주민 100여명이 충북도청 앞에서 음성군이 추진 중인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건설 계획 백지화를 촉구했다.

주민들은 북과 꽹과리 등을 동원해 2시간가량 집회를 가진 뒤 해산했다.

주민들은 집회에서 “발전소가 들어서면 농작물 피해는 물론 소음으로 생활에 불편이 예상된다”며 “사업을 전면 백지화하지 않으면 큰 재앙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음성군과 한국동서발전은 지난 2015년 1월 LNG 발전소 건립에 따른 양해각서를 맺고 900㎿급 발전 설비 2기를 2단계로 나눠 건립하기로 했다.

액화천연가스 발전소 건설은 제8차 국가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된 것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들 민원은 이미 산업단지 조성 허가가 나갔거나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어서 도가 선뜻 확답을 하기 힘든 사안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선거를 앞두고 있는 지사를 압박해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하려는 것이 아니냐고 보는 시선도 있다.

도는 민원인의 요구를 면전에서 거절하기도 힘들어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특히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이 같은 집단민원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바짝 긴장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에스폼 산업단지는 이미 허가가 나갔기 때문에 사업 승인 취소는 불가능하고, 진천 LNG발전소 건립계획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인허가권을 갖고 있다”며 “이들 민원은 정부가 해결해야 하거나 승인이 나간 뒤 뒤늦게 취소를 요구하는 사안이어서 난처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명순 2018-04-15 22:06:09
생존권을 지키려는 간절한 움직임을 지역 이기심으로 호도하지 말라!
언론은 형평성과 팩트가 생명이다.
팩트 확인 없이는 진실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