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풀이되는 공천룰 전쟁
되풀이되는 공천룰 전쟁
  • 안태희 기자
  • 승인 2018.04.04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안태희 취재2팀장(부국장)

최근 민주당 충북도당에서 재밌는 일이 벌어졌다고 한다.

민주당 충북도당 공천심사위원회 회의에서 청주시장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 방식을 두고 신경전이 거셌던 모양이다.

후보자의 이름과 함께 직책을 넣을지 말지를 두고 이견이 갈렸고, 투표까지 가는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직책을 넣기로 했다고 한다.

직책을 넣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직책을 중요시하는 후보들은 자신의 낮은 인지도를 만회할 수 있고, 이름이 상대적으로 더 잘 알려진 후보들은 이름만 내보내는 게 유리하다.

민주당에서는 청주시장 경선에서 컷오프를 하느냐, 결선투표제를 하느냐도 뜨거운 감자다. 현재 4명의 후보 중 2~3명으로 압축하느냐,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1, 2위를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하느냐에 따라 후보들의 유불리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아예 경선을 회피하려는 전략을 취하는 후보와 경선을 통해 역전을 시키려는 주자 간의 치열한 기싸움도 벌어졌다. 결국 민주당 도지사의 경우 이시종 충북지사와 오제세 국회의원의 경선이 확정됐다.

오 의원은 득의양양한 모양새로 이 지사에 대한 공격을 더 강화하고 있으며, 이 지사 또한 그동안 `묵묵부답' 방어에서 반격으로 자세를 바꾸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야당에서는 현직군수가 탈당하는 보기 드문 상황까지 벌어졌다. 김영만 옥천군수가 자유한국당의 군수후보 공천방식에 불만을 제기하며 탈당을 결행했다. 자유한국당은 `철새 정치인'이라고 즉각 공격했다.

그런데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특이한 점은 각 당뿐만 아니라 당 밖에서 공천룰에 대한 압박이 거세다는 점이다.

민주당의 공천심사위원에 시민단체 출신이 거의 포함되지 않은 지역 시민사회계에서는 불만과 불안이 교차하는 모양새다.

`촛불정신 외면하면 민주당을 심판하자'는 플래카드가 도청 정문 앞 한 사무실 벽에 나붙기도 했다. `촛불정신을 외면하면'이라는 말은 `민주당이 시민사회 출신 예비후보들을 제대로 공천하지 않는다면'으로 읽힌다. 한 시민단체는 “각 정당은 시민 눈높이에 맞는 공천, 촛불정신에 부합하는 공천을 통해 올바른 지방자치를 구현하고,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공천룰과 관련된 잡음은 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는 것이어서 새로울 것이 없기는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공정하고 오래가는 공천룰을 정하는데 힘을 합쳐야 한다.

지금도 공천과 관련해서 `아전인수격'인 잣대를 들이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것 같다.

관료출신은 어느 정도까지일까. 고시출신을 말하는지, 공무원 생활을 몇 년 해야 이 범주에 드는 것일까. 정계에 있다가 부지사를 2년 정도 한 뒤 선거에 나가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정치인 출신일까 관료출신일까. 또 철새정치인은 당적을 몇 번 옮겨야 적용되는 것일까. 무소속이었다가 당적을 가졌던 행위는 철새에 포함될까. 젊은 후보는 또 몇 살부터일까. 각자 생각하는 기준이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모든 사람의 기준을 100% 만족시키는 사람을 뽑지 못한 것이다. 아마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래서 이제는 보다 현실성 있는 공천룰에 대해 도민들이 합의할 수 있는 틀을 지속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쉽지 않겠지만 최대공약수를 뽑고 사회적으로 합의하는 과정을 되풀이해야 한다. 그래서 2020년 국회의원 선거, 2022년 지방선거, 또 그 이후의 많은 선거에서 이런 노력이 반영되면서 훨씬 더 만족도 높은 기준이 정착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