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장관 보청기라도 사줘야 하나
교육부 장관 보청기라도 사줘야 하나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8.04.03 20:1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김금란 부장(취재3팀)

한 치 앞을 알 수가 없다.

예측할 수도 없고 준비도 어렵다. 그저 따라야 한다.

예측불가인 교육부 정책을 두고 말들이 많다.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먼 장래까지 내다보고 세우는 큰 계획)'라고 했거늘 우리나라 교육 정책은 손바닥 뒤집듯 1년도 못 간다. 철학도 명분도 없다 보니 교육정책을 변경하면서도 학생도, 학부모도 안중에 없다.

대통령이 바뀌어도, 교육부 장관이 새로 임명돼도, 대학 총장이 선출돼도 교육정책에 손을 댄다.

청산할 적폐나 고질적인 악습을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개선할 생각은 하지 않으면서 만만한 게 교육정책인지 만지작거린다.

최근 교육부 차관이 서울대·고려대·이화여대·중앙대·경희대 등 서울 일부 대학의 총장을 면담하거나 입학처장에게 전화해 정시 확대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들의 대입 전형 제출 마감을 이틀 앞두고 대학이 자율적으로 선택해야 하는 대입 정책 변경을 우리나라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부가 요구하는 일이 우리나라 교육의 민낯이다.

정부는 창의적 인재 발굴을 목적으로 2000년대 들어 정책적으로 입학사정관제(또는 학종전형) 위주로 한 수시모집을 독려했다. 정부 주도로 수시모집 비중은 2006학년도엔 전체 모집인원의 48.3%에 불과했지만 2007학년도엔 51.5%로 정시모집 인원보다 많았고, 올해 치러지는 2019학년도 입시에서는 76.2%를 차지한다. 수시모집 비율이 증가하면서 학교 현장에서는 달라진 기조에 맞춰 학생부 관리와 체험활동, 전공연계 활동 발굴에 애를 썼다. 수시 전형 확대를 권고할 때는 언제고 이젠 정시 모집을 다시 늘리겠다는 교육부의 설득력 없는 요구에 학생과 학부모, 해당 대학들은 혼란에 빠졌다. 교육부의 정책이 바뀔 때마다 한국 전체가 들썩이는 상황을 고려했다면 10여 년간 지속해온 입시정책을 변경하기에 앞서 대학 관계자, 학부모, 학교현장 교사, 교육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열어 무엇이 문제인지, 개선이 왜 필요한지 의견을 들어보는 게 순서다.

현재 중3, 고1, 고2, 고3의 대입 정책이 모두 다르다. 현재 고 3은 수시확대·정시축소 방침에 따라 2019학년도 입시를 치른다. 고2는 정시확대·수시 축소 방침에 맞춰 서울 상위권 대학 위주로 정시 선발 인원이 확대된 대입을 준비해야 한다. 고1은 새로운 교육과정 도입으로 범위가 달라진 수능시험을 치러야 하고, 중 3은 발표를 계속 미루고 있는 수능 절대 평가 확대 등을 골자로 한 대대적인 입시 개편이 예고된 학년이다.

국민청원에 글을 올린 한 게시자는 “교육부는 무슨 수능 준비하는 학생들을 말려 죽이려고 작정합니까?…정유라 입시비리에 분노해서 정권이 바뀌었기 때문에 입시는 공정 투명하게 바뀔 줄 알았더니 실망입니다”라며 수도 없이 바뀌는 입시정책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게시자는 “국민의 목소리를 들으실줄 아는 귀밝은 교육부장관님으로 바꿔주십시요. 김상곤 교육부 장관에게 보청기라도 정말 사주고 싶어요”라며 지조 없는 한국의 교육정책을 비판했다.

교육은 정치인들의 치적 쌓기 놀음이 아니다. 교육에는 한 학생의 인생과 미래가 걸렸고, 평생 이루고 싶은 꿈이 담겨 있다. 교육정책을 바꿀 때마다 들이대는 혁신이니 개혁이니, 선진국형이라는 명분 없는 말 잔치보다 한치 앞이라도 내다보는 혜안을 기르는 게 위정자들의 몫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8-04-03 22:47:02
교육을 받았다고 하는 사람들이 제 입맛에 맞게 좌우지 장지지 하니까. 교육은 백년대계가 아니고 철새따라 바뀌니까 앞으로는 철새들한테 물어봐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