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북한서 말춤? … 평양공연 추진
싸이 북한서 말춤? … 평양공연 추진
  • 뉴시스
  • 승인 2018.03.26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오늘 브리핑 예정” … 조용필·알리 등 내일 합동 연습

26일 가요계에 따르면 정부가 4월 1일과 3일 북한 평양에서 두 차례 펼치는 남북평화협력 기원 한국 예술단 평양공연 `봄이 온다'에 싸이 합류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K팝을 대표하는 스타로 싸이는 방북예술단 섭외 가수 중 우선순위였다. 남북이 소통하는데 흥을 돋울 수 있다는 판단에서였다. 지난 2014년 북한에서 `소녀시대'의 `제기차기' 춤과 함께 싸이의 `말춤'을 가르치는 댄스 과외가 등장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다만 북한이 싸이의 공연 참여에 대해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구체적인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다만 27일께 평양공연 예술단 선곡과 공연구성, 출연진, 태권도시범단 공연 등의 내용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황성운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방북예술단 관련해서는 27일 브리핑을 할 예정”이라고 했다. “방북예술단의 전반적인 선곡 관련해서는 문체부와 통일부가 협의를 해서 발표할 것”이라면서 “대표 단장으로 도종환 문체부 장관님이 가시기 때문에 문체부 주관으로 한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이번 방북예술단 중 유일한 아이돌 그룹 `레드벨벳'은 대표곡인 `빨간 맛'(Red Flavor)과 `배드 보이(Bad Boy)'를 부를 것으로 확실시된다. 레드벨벳은 소녀시대, 최근 아시아적으로 인기를 누리는 걸그룹 '트와이스`에 비해 중장년층 사이에서 인지도가 떨어진다.

하지만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인 이들은 10대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는 동시에 차세대 K팝 걸그룹을 대표하는 팀으로 통한다. 특히 개성 강한 퍼포먼스와 화려한 댄스, R&B를 오가는 팀 콘셉트도 매력적이다. `빨갓만'과 `배드보이'는 이 두 성격을 각각 대표하는 곡이다.

또한 레드벨벳은 북한 젊은 층 사이에서도 인지도가 꽤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남북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훈련에서 한 북한선수가 레드벨벳의 '아이스크림 케이크`란 노래를 흥얼거렸다는 보도가 있었다.

과거 이미 평양 무대에 아이돌이 섰다. 1999년 12월 평양 봉화예술극장에서 열린 '2000년 평화친선음악회`에 '젝스키스`와 '핑클`, 2003년 평양에서 열린 '류경 정주영 체육관 개관기념 통일음악회`에 '신화`와 '베이비복스`가 출연했다.

현재까지 레드벨벳 외에 조용필·최진희·이선희 YB 등 이미 1~2차례 평양을 방문한 가수들과 백지영, 정인, 알리 등이 방북예술단에 포함됐다. 정부는 28일 합동 연습을 추진하고 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