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생각하며 인생길 열어라”
“읽고 생각하며 인생길 열어라”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8.03.2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 도서관 선정 추천 도서 100선

비즈니스 노하우부터 인생에 관한 조언까지

편견 깨고 도약할 수 있는 성공 지침서 다채

신라시대에 관리를 등용할 때에는 그 사람의 독서 범위와 수준을 헤아려 인재를 등용하는 독서삼품과를 설치해 독서를 권장했다. 기업 채용에서도 인문학적 소양에 대한 필요성으로 고전 읽기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충북대 도서관은 재학생들이 읽어야 할 교양양서 100선을 선정했다.

◇인문학
△공자의 인생 강의:논어, 인간의 길을 묻다(신정근 저)=學(학), 政(정), 恕(서), 君子(군자), 禮(예), 信(신), 人(인) 등 7개의 키워드로 공자의 삶이 담긴 고전 논어의 핵심을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동시에 논어 속의 내용을 우리 삶의 문제에 적용하는 활용법을 이야기한다.

△윤회와 반윤회:그대는 힌두교도인가, 불교도인가? (정세근 저)=대승불교라고 불리는 여러 종파에 숨어 들을 수 있는 힌두교적인 요소들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다.

또한 선종 등이 가질 수 있는 불교적 의의를 드러내기에 이와 대비해 현실에서 그것들이 어떻게 잘못되고 있는가를 볼 수 있는 안목을 제공해준다.

◇사회과학
△마스터리의 법칙 : 내 안에 숨겨진 최대치의 힘을 찾는 법(로버트 그린 저)=인간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치까지 끌어올린 힘을 저자는`마스터리'라고 명명했다.

많은 사람은 마스터리가 특정한 소위 `레젼드급'의 천재들만 획득할 수 있는 힘이라고 생각하지만 저자는 `마스터리'가 천재의 전유물이 아니라 일정한 법칙에 따라 자신의 분야를 정하고 그 분야에서 적절한 수련기를 겪으면 누구나 끌어낼 수 있는 힘이라 말한다.

◇순수기술과학
△침묵의 봄(레이첼 카아슨 저)=저자는 타임지가 20세기를 변화시킨 100인 중 한 사람으로 선정됐으며 환경 문제의 심각성과 중요성을 독자들에게 일깨운다.

저자는 친구로부터 받은 편지 한 통을 계기로 살충제의 사용 실태와 그 위험성을 조사하고, 생물학자로서의 전문지식과 작가로서의 능력을 발휘해 방사능 낙진으로 인해 더욱 절실해지기 시작한 환경 문제의 복잡성을 알기 쉽게 풀어냈다.

◇ 예술
△자연미술관을 걷다 : 예술과 자연, 건축이 하나 된 라인강 미술관 12곳(이은화 저)=저자는 10년간의 미술관 여행을 바탕으로 어느 여행에서도 쉽게 찾을 수 없는 비밀 루트를 공개하고 있다.

독일과 네덜란드의 국경에 자리한, 라인강 주변의 미술관을 중심으로 12곳의 미술관에 대한 탄생 배경과 건축 콘셉트, 컬렉션의 특성, 작가와 작품에 얽힌 뒷이야기 등 주변 여행지까지 담아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