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中 룽청 국제여객선 취항 `초읽기'
서산~中 룽청 국제여객선 취항 `초읽기'
  • 김영택 기자
  • 승인 2018.03.19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1척 · 외국 1척 압축 … 투입선박 선정 박차

이르면 상반기 늦어도 12월엔 취항 가능할 듯
▲ 서산 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전경. /서산시 제공

서산시는 2010년부터 공들여온 충청권 최초의 국제여객선(서산-중국 룽청간) 취항을 앞두고 여객터미널 개장 준비가 한창이다.

19일 서산시 항만물류과 관계자는 “지난 제25차 해운회담에서 상태가 양호한 선박을 용선하도록 규정해 그동안 `한성카페리'에서는 기준에 적합한 선박을 물색해 왔으며 현재 투입선박 후보군을 국내 선박 1척, 외국 선박 1척으로 압축해 용선을 위한 마지막 선정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해운회담 이후 신조선 건조를 위한 선박설계를 추진하고 있으며 멀지않은 시일 내 신조선 건조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며 “두 척의 선박 중 최종 투입선박(2만5000t급) 결정여부에 따라 특별한 경우가 없는 한 이르면 상반기, 늦어도 12월까지는 국제여객선 취항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산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신규 항로는 신조선 투입이 원칙이나 신조기간이 2년 이상 걸리는 점을 감안 할 때 중고선 임시투입이 불가피하다”며 “국제여객터미널 운영시설인 세관, 출입국관리소, 검역소 등 CIQ 요구사항은 현재 설치 완료된 상태며 보안측정 등 보안시설 평가를 위한 준비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어 취항일정만 남겨두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서산시는 2010년 11월 제18차 한중해운회담에서 서산~룽청항로 개설을 확정한 후 2016년 5월 대산항 국제여객부두 및 터미널이 준공돼 한국의 인니인베스트먼트와 중국의 시샤코우 그룹이 협약해 서산~룽청 항로를 운항하게 될 합작법인 상호를 `한성카페리'로 정하고 핵심사항인 합작법인 설립, 선박계약, 선박수리 등 양국 사업자가 국제여객선 취항을 위해 함께 준비해 왔다.

그러나 2017년 3월 중국 사드보복 여파로 국제여객선 취항이 지연된 상태에서 지난 1월 19일 제25차 한중 해운회담에서 투입선박 선령기준 등 세부계획이 합의됨에 따라 투입선박 용선계약 체결 및 신조선 건조계약 체결, 투입선박 인수 및 정비 등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서산 김영택기자
kyt3769@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