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TP 산단 확장계획 변경 안된다”
“청주TP 산단 확장계획 변경 안된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8.03.14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근 주민들 수변경관지구 사업구역 포함 반발

재산권 침해 등 주장 … 市 “아직 확정된 것 없다”
?청주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청주TP) 확장 예정지 인근 주민들이 사업계획 변경을 우려하고 있다. 청주시 흥덕구 송절동 등 청주TP 확장 예정지 인근 주민 수십여명은 12일부터 3일 연속 청주시청 정문 앞에서 청주TP 편입에 반대하는 집회를 진행했다.

주민들은 사업주체인 ㈜청주TP에서 지난해 11월과 12월에 걸쳐 주민들에게 공람을 시행한 확장사업 관련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 신청 내용과 다르게 사업을 추진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청주TP는 지난해 공고문을 통해 청주TP를 기존 175만9186㎡에서 207만3451㎡ 늘어난 383만2638.2㎡ 규모로 확장한다고 밝혔다.

규모가 기존에 2배 이상 커지면서 위치 역시 흥덕구 내곡동, 문암동, 송절동, 외북동, 화계동에서 남촌동, 봉명동, 상신동, 신성동, 원평동, 향정동 일원까지 확장된다. 사업기간도 2020년에서 1년 더 연장됐다.

하지만 주민들은 ㈜청주TP측에서 공고문을 통해 밝힌 애초 사업계획을 일부 수정해 기존 산업단지 부지와 무심서로 사이에 위치한 수변경관지구를 새롭게 사업구역에 포함하려는 시도가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수변경관지구 수천㎡ 이상이 사업구역에 포함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해당 토지주만 29명에 달한다는 게 주민들의 설명이다.

주민들은 “청주시와 ㈜청주TP에서 그동안 개발계획에서 제외돼 있던 수변경관지구를 느닷없이 개발계획에 포함시키려고 해 재산권 침해와 장기적 이용계획이 수포로 돌아갈 처지에 놓였다”며 “이 같은 계획은 즉시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는 확장사업 공람 후 관련 부서 협의과정에서 환경 및 교통영향평가 등 미비점이 발견됐다며 ㈜청주TP에 사업계획 보완을 요청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청주TP에서 검토했던 여러 개의 사업계획 시나리오 중 일부가 주민들에게 유출됐고, 주민들은 이를 근거로 집회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주민들에게 아직 사업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현재 상황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지만 주민들이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