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사고 7년 우리는 안전한가
후쿠시마 원전사고 7년 우리는 안전한가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8.03.12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 연지민 부국장

최근 몇 년간 우리 사회는 대형 뉴스로 도배되고 있다. 미투운동이 펼쳐지며 문화예술계와 정계 유력인사들이 이슈의 중심이 되고 있지만 1~2년 사이 정신없이 달려온 대한민국의 발자취는 사건의 나열만으로도 어지럽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문재인 대통령 선출, 경주의 지진에 이은 포항 지진, 다스와 국정원 특별비와 관련된 MB뉴스, 제천의 대형화재참사, 평창동계올림픽 남북교류에 이은 남북정상회담 추진과 역사상 첫 북미회담 추진 등등. 어느 하나 간과해선 안 될 굵직굵직한 현안들이다.

하지만 사건 하나하나마다 실타래 풀듯 다뤄야 할 중요 사안임에도 자고 나면 터져 나오는 대형뉴스가 어제의 사건을 덮어버리면서 이전투구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사안의 경중이나 사실 여부를 알아차리기도 전에 쓰나미처럼 밀려오고 밀려가는 사건·사고는 사회 경각심마저 무디게 만들고 있다.

그중 하나가 탈핵문제다. 불과 1년 전 대한민국은 탈핵 문제와 관련해 찬반논쟁이 들끓었다. 2016년 9월 지진 관측 이래 5.1과 5.8의 가장 큰 규모의 지진이 경주발로 한반도를 강타하면서 전 국민이 원전사고의 공포에 떨어야 했다. 이로 인해 더는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탈핵 운동은 국민적 요구로 전환됐지만 또 다른 대형 뉴스에 묻히면서 이젠 그날의 공포도 기억에서 멀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1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발생한 지 7년을 맞았다.

산적한 국내 사건·사고도 제대로 구분 짓지 못하면서 일본의 사고까지 기억해야 하는 일은 자칫 오지랖으로 비칠 수 있다. 그러나 세계에서 5번째로 원전을 보유한 나라로써, 또한 바다를 끼고 이웃해 있는 일본의 원전사고는 남의 일로 치부할 수만은 없는 일이다. 당장 굵직한 사건·사고에 밀려나 있는 원전 문제지만 국민의 안전한 삶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여파로 후쿠시마 원전 4기가 파괴된 사고는 1986년 4월 소련 체르노빌 원전 사고와 함께 인류의 가장 큰 재앙으로 기록되고 있다. 사고의 규모는 차치하고 문제는 원전사고가 수십 년, 수백 년이 지나도 회복이 어려운데다, 그 재앙은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사실이다. 사고 30년이 지난 체르노빌은 아직도 죽음의 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후쿠시마에선 방사능 오염 정화 지역에서조차 정부 기준치의 최대 100배가 넘는 곳도 조사돼 여전히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 여기에 원전사고 지역에서 이따금 들려오는 변형된 생명체의 출현 소식은 원전사고의 위험성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체감하게 해준다.

우리의 기억이 가물거리는 사이, 당장 방사능에 오염된 일본 수산물이 우리 식탁에 오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 인근 8개 현 수산물에 대한 우리나라의 수입금지 조치를 둘러싸고 일본이 지난 2015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한 무역 분쟁에서 한국이 1차 패소하면서 먹을거리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남의 나라 원전사고를 우리의 식탁에서 마주할 날도 머지않은 셈이다.

이처럼 일본의 안전신화가 무너지면서 미국과 유럽이 원전축소를 결정하고 있지만 아시아 국가들은 경제성장과 인구증가에 따른 전력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원전 도입을 확대하는 추세다. “탈핵 시점이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우리는 여전히 위험 속에서 살아야 한다”는 전문가의 지적을 보면 국민의 안전을 위한 원자력정책 해결과제가 더 명확해져야 한다. 후쿠시마 원전사고 7년, 결코 남의 일이 아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