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하는 힘
고민하는 힘
  • 정선옥<충북중앙도서관 사서>
  • 승인 2018.03.12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서가 말하는 행복한 책읽기
▲ 정선옥

요즘`진로 인문 독서특강'을 준비하는데 강사 섭외에 어려움을 겪는다. 일이 풀리지 않을 때 관련 자료를 찾으러 우리 도서관 종합자료실에 간다. 청렴도서코너에 꽂혀 있는 도서 `고민하는 힘(강상중 저·사계절)'이 눈에 들어온다. 부피가 작고, 주제가 뚜렷해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저자의 약력이 독특하다. 그는 재일교포 1세이며, 일본 국적으로 귀화하지 않은 한국인 최초로 도쿄대학 정교수가 되었다. 재일 한국인으로서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며 한국 사회의 문제와 차별, 일본 사회에 대한 예리한 분석으로 일본 지식인 사회의 주목을 받았다.

이 책은 `고민'이라는 키워드로 나는 누구인가, 돈이 세계의 전부인가, 무엇을 위해 일을 하는가, 사랑이란 무엇인가 등 자아, 돈, 지식, 청춘, 신앙, 일, 사랑, 생명, 노년이라는 9개의 주제를 다룬다. 일본 작가 나쓰메 소세키와 독일 사회학자인 막스 베버의 사상, 작품을 매개로 `고민하는 힘'속에 담겨 있는 삶의 의지를 다루었다.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 `마음'을 통해 자아는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성립하는 존재임을 말한다.`자기중심주의자라는 말을 듣는 사람들은 사람에 대해 별로 생각하지 않지만 자아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은 대개 타자의 문제에 대해서도 고민한다'는 말에 공감한다. 최근에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고민하며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기에 밑줄을 긋는다. 타인의 기분에는 무관심하고 자기 생각만을 밀어붙이는 사람과의 대화는 피곤하다.

사람은 왜 일을 해야 하는가? 우리는 농담으로 로또에 당첨되면 건물주가 되어 놀고먹는다는 말을 한다. 과연 일을 하지 않으면 행복할까? 강 교수는 일하는 이유로 `타자로부터의 배려, 타자에 대한 배려'라고 한다. 사람은 누구나 갖고 태어난다는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 중 타자에게 인정을 받으려는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와 같은 맥락이다.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어서 좋다는 소속감은 일을 하는 이유이다.

저자는 우리가 지금까지 앞만 보고 달려오며 당연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뿌리부터 철저하게 고민할 것을 강조한다. 진지한 고민을 통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아내야 한다.

내가 지금 실천하려는 일이 도덕적인가? 최소한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고민한다면 부끄러운 일은 하지 않을 것이다. `고민하는 것이 사는 것이고, 고민하는 힘이 살아가는 힘이다.'현재의 우리에게 필요한 화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