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날씨·미세먼지 탓 … 눈 건강 비상
건조한 날씨·미세먼지 탓 … 눈 건강 비상
  • 뉴시스
  • 승인 2018.01.22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 비비지 말고 인공눈물 사용 건조증·결막염 예방해야

건조한 날씨와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이면서 눈이 충혈되거나 따가움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중국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와 황사는 각종 중금속 성분과 먼지가 섞여 있어 눈 건강을 위협한다.

황사에 섞인 철과 규소, 구리, 납, 카드뮴, 알루미늄 등의 중금속과 대기 중의 오염물질이 눈 속에 들어가면 따갑고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세가 나타난다.

손으로 비비면 각막에 상처가 생기고 결국에는 세균이 감염돼 결각막염 등을 일으킬 수 있다.

결막염이 발병하면 눈에 통증, 이물감, 눈곱을 호소하며 결막충혈, 결막부종,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된다.

결막염은 대개 3~4주간 지속되며 발병 후 2주까지 전염성이 있다. 일부에서는 각막염이 발생하고 장기간 시력이 저하되거나 눈부심 등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외출을 줄이고 따갑다는 이유로 눈을 비비지 않는 것이 좋다. 부득이 외출을 할 경우는 콘텍트렌즈 보다는 안경을 착용하고 모자나 선글라스를 착용해 눈을 보호해야 한다.

수시로 손을 깨끗이 씻고 귀가 후 미지근한 물로 눈과 콧속을 깨끗이 씻어내는 것이 좋다.안구건조증이 있는 사람은 눈을 자주 깜박여서 눈물이 고루 퍼질 수 있도록 하고 인공눈물을 주기적으로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