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일종 의원, “서산 오토밸리 산폐장 충남도 승인대로 하라”
성일종 의원, “서산 오토밸리 산폐장 충남도 승인대로 하라”
  • 김영택 기자
  • 승인 2017.12.28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일종 국회의원(서산 태안, 한국당)은 28일 서산시청 브리핑 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 서산오토밸리 산업폐기물매립장 설치와 관련, 사업주인 이에스티는 ‘단지내 페기물만 매립할 것’이라는 충남도의 승인조건을 철저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성 의원은 “사업주인 이에스티는 폐기물관리법에 의한 영업과 관련, 금강유역청에 영업구역을 당초 충남도로부터 사업승인(단지 내 폐기물만)을 받은 대로 하지 않고 사업계획서를 임의로 인근지역으로 영업구역을 확대해 사업의 적정성을 중대하게 위반, 금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사업허가를 받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충남도는 사업승인의 조건을 사업자가 중대하게 위반했음으로 행정처분, 즉 사업의 허가 취소 또는 사업을 중지토록 할 것을 사업시행청인 충남도에 촉구했다.
 
성의원은 “행정적 처리 오류에 의해 자칫 전국의 산업쓰레기가 서산 오토밸리 산업폐기물 처리장으로 유입될 뻔” 했다“며 “오늘 국회의원인 자신의 명확한 입장 표명에 따라 더 이상의 갈등이나 반목이 봉합돼 주민 간 화합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같은 성의원의 주장은 금강유역환경청의 폐기물처리 허가가 잘못됐다고 해석 될 수 있어 향후 금강유역환경청 및 사업자의 반응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성의원은 “이에스티는 충남도와 합의하에 진행된 조건부 승인을 완전히 무시한 행태로 17만 5000여 서산시민과 210만 충남도민을 우롱한 처사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강조하고 오늘 기자회견은 충남도에 공식적인 입장을 물어 충남도는 조건부와 같이 허가된 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행정처분을 할 계획임을 국회에 공식적으로 알려왔다“고 밝혔다.
 
성의원은 또 자신의 기자회견을 계기로 “한석화 위원장의 단식투쟁을 풀고 주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천혜의 자연환경을 잘 보존, 후세에 물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폐기물 처리장 설치를 반대하고 있는 반대투쟁위원회 2기(반투위) 한석화 위원장은 10여 일전부터 단식투쟁 중이다.
 
반면, 오토밸리안전대책추진위원회 나경민 위원장은 “법을 만드는 국회의원이 입지와 관련한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충남도)과 폐기물 처리업과 관련해선 폐기물관리법(환경부, 금강환경유역청)에 의하여 각각의 관련법 따라 허가를 받아 처리하도록 된 것을 잘 못 이해해 충남도의 허가대로만 해야 되는 것으로 잘못 알고 기자회견을 함으로써 주민 간 분란만 커지게 했다”고 비난했다.
 
한편 사업자인 이에스티는 2014년 산업단지 등에 의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충남도로부터 오토밸리 산업단지 반경 3Km내의 산업폐기물만을 처리한다는 조건으로 사업승인을 받았다.
 
이후 사업자는 2016년 주민들의 동의서를 첨부해 영업의 구역을 인근지역으로 확대해 금강환경유역청으로부터 2017년 2월 폐기물처리와 관련한 허가를 받아 지난달부터 폐기물처리장 조성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완 관련, 오토밸리 인근 2000여 세대가 있는 오스카 빌 아파트와 인근 이안아파트 800세대의 주민들은 찬반으로 갈려 극심한 갈등을 빚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한 사업 승인 청은 충남도와 금강청이라고 강조하고 당초 폐기물처리장 입지와 관련한 시의 입장은 충남도가 사업승인을 한 조건과 같다”고 설명했다.

/김영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