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송신도 할머니 별세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송신도 할머니 별세
  • 김중식 기자
  • 승인 2017.12.21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년 95세 … 논산시민공원서 황명선 시장 등 추모행사
▲ 21일 논산시민공원 송신도 할머니 기림비 앞에서 추모행사가 열린 가운데 황명선 논산시장을 비롯 간부 공무원, 시의원, 단체·기관장 등 100여명이 애도의 뜻을 전하고 있다. /논산시 제공

“재판에서 졌지만, 마음은 지지 않았다”며 국민 모두의 마음에 경종을 울린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인 논산출생 송신도 할머니가 향년 95세로 별세했다.

19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 따르면 송신도 할머니는 16일 오후 2시 일본 도쿄에서 노환으로 세상을 떠났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21일 오전 8시 30분 논산시민공원에 있는 비석에서 황명선 시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시의원, 단체·기관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송신도 할머니께 깊은 애도의 뜻을 전했다

1922년 충남 논산에서 태어난 송신도 할머니는 16세의 어린나이에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가 무창, 한구, 악주 등 중국의 여러 위안소를 옮겨 다니며 7년동안 끔찍한 고초를 겪었다.

1993년 송신도 할머니는 일본 내 위안부 피해자 중 유일하게 일본 정부를 상대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으나 10년간 길고 긴 싸움 끝에 2003년 패소를 확정받으며 우리 모두에게 안타까움을 주셨다.

황명선 시장은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을 기억하고 마음을 함께 나누자”며 “송신도 할머니는 물론 생존해계신 서른 두 분의 할머니들의 존엄과 명예를 되찾기 위한 조속한 해결도 함께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논산시민공원에는 지난 8월 시민들의 따뜻한 마음이 모아져 평화의 소녀상과 함께 송신도 할머니를 기리는 기림비가 세워져있다.

/논산 김중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