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산업·인구증가 머리 맞댔다
유기농산업·인구증가 머리 맞댔다
  • 심영선 기자
  • 승인 2017.12.2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괴산관훈클럽 토론회 … 특별조례 제정 등 방안 제시
▲ 괴산관훈클럽이 2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유기농산업 확대와 인구증가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괴산관훈클럽 제공
괴산관훈클럽이 2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유기농산업 확대와 인구증가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정책적인 대안을 집중 모색했다.

유기가공식품산업 육성사업단이 공동 주최·주관한 이날 토론회는 관내 주민과 공직자 등 150여명이 참가해 다각적인 방안과 정보를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김도완 중원대 교수(유기가공식품산업 육성사업단장)는 “유기농업군 브랜드 유지를 위해 특별조례가 제정되고 산업단지 내 관련 업체를 유치해 인구증대 정책과 맞물려 추진하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자 나선 신송규 군의회 의원은 “국토의 중심인 군이 오히려 변방 취급을 받는 실정”이라며 “군 특성을 살린 장점과 연계한 정책을 발굴, 접목해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양재 전 괴산농업인단체협의회장은 “유기농 발전은 품종별 종자개발이 우선돼야 한다”며 “귀농귀촌인을 위한 단계적 숙식제공과 교육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우종진 농업정책실장은 “귀농귀촌 대책의 효율적인 추진이 필요하다”며 “전원마을 육성, 귀농귀촌 공모사업 추진 등 사업을 내실 있게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혜연 주민복지과장은 “군 특성에 맞는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인구정책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우수시책 등이 우선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중원대 한상훈 교수는 “인구 늘리기는 정주여건 개선이 먼저 추진돼야 한다”며 “특화산업 발굴, 인프라 구축, 쾌적한 주거지역 조성, 우수한 교육여건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엄재천 전 충북일보 기자는 “군민 의식개선이 무엇보다 우선돼야 젊은 세대들이 토대를 마련하기 쉬울 것”이라며 “전형적 농촌특성을 접목한 독자적인 농업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정에 맞게 추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괴산 심영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