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국민의당 - 바른정당 정책연대 촉각
충청권 국민의당 - 바른정당 정책연대 촉각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12.18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대전서 `중도정치 · 통합' 주제 합동 토론회

충북지역 조직기반 없는 바른정당 연대 시험대

地選 출마예정자 후보단일화 내용 포함 주목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시·도당이 내년 6·13지방선거에서 정책연대를 잇달아 합의하고 있는 가운데 충북에서도 정책연대가 추진되고 있어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대전에서 열리는 양 당의 합동 토론회가 선거 정책연대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18일 국민의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바른정당과 정책연대나 통합 논의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충북에는 바른정당 도당이나 조직기반이 없어 협의에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현재 충북의 바른정당 당직자는 충주 당협위원장만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언관 국민의당 충북도당 위원장은 “정책연대를 위해 바른정당과 접촉을 하고 있지만 도당이나 조직의 실체가 없어 논의할 상대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양당의 충청권 시·도당이 19일 `중도정치와 통합'이란 주제로 대전에서 합동 토론회를 열고 `정책연대협의체'를 공식 출범시킬 예정이다.

국민의당 충북도당은 오늘 토론회에 바른정당 충북지역 관계자들이 참석하면 정책연대를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책임성 있는 도당 관계자가 없을 경우 당원들과도 정책연대 내지 통합을 위한 디딤돌을 놓겠다는 것이 국민의당의 생각이다.

국민의당 충북도당은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양 당의 연대나 통합 없이는 기초의원 선거도 전멸이라는 위기의식이 고조되면서 실무 논의에 속도를 내려는 모습이다.

국민의당 충북·충남도당은 최근 잇달아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찬성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충청은 두 정당 모두 기반이 약하지만, 특정 정당이 독점적 우위를 점하고 있지 않아 선거연대 시 2위를 노릴 수 있다.

이에 따라 오늘 대전에서 열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토론회가 충북지역 정책연대 성사에 큰 고비가 될 전망이다.

충청권에서 내년 지방선거를 준비 중인 출마자들은 이번 정책 선거연대에 일부 지역에서 후보단일화 내용의 포함 여부에도 주목하고 있다.

지방의 연대·통합 논의는 중앙당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양당 내부에서는 시·도당 차원의 이런 움직임이 여러 정치적 이유로 주춤거리는 중앙무대의 통합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압력을 가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 중인 한 관계자는 “이번 정책 선거연대에 일부 지역에서 후보 단일화 여부는 매우 민감한 사안으로 아직 확인된 것이 없고, 두 당 모두 조심스러운 입장”이라며 “협약 체결 이후 양당이 후보단일화 문제를 거론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양당의 경남도당은 지난 13일 공동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정책연대 성명을 발표했다.

또 부산시당이 지난 11일 선거 연대를 골자로 한 성명서를 낸 데 이어 경북도당과 대구시당도 양당 실무진이 물밑 접촉을 지속해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