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대 총장 선출 갈등 풀렸다
교통대 총장 선출 갈등 풀렸다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7.12.13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통 끝 학생·직원·조교 등 선거 참여비율 확정

타 국립대 총장 직선제 관련 바람직한 사례 평가

국립 한국교통대학교 총장 선출을 둘러싼 구성원 간 갈등이 해소됐다.

13일 교통대에 따르면 전교교수회는 지난 11일 전체 회의를 열고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규정 제정안'을 통과시켰다.

제적인원 327명 중 261명(투표율 79.8%)이 참여한 투표를 통해 162명(62.1%)의 찬성을 얻었다.

이 제정안은 `직선제 총장임용후보자 선출에 관하여 적용되는 관련법령'을 반영해 학생과 직원, 조교 등의 선거참여비율을 확정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여기에 특정구성원(교원, 직원, 재학생 등)이 선거 비율의 80%이상을 초과할 수 없는 안전장치도 마련했다.

제정안을 보면 학생 및 조교의 선거참여비율은 `선거 공고일 기준 최근 3년간 직선제를 실시했거나 실시하기로 하고 참여 비율을 확정한 국립대학 평균이다. 교원 선거인수 대비 직원의 선거참여비율은 1차 투표 17.8%, 2차 투표 18.6%, 3차 투표 19.5%로 정했다.

지난 1일 김영호 총장을 비롯한 본부 측과 교수회, 직원단체, 총동문회 등이 참석한 `대학 구성원 연석회의'를 통해 이 같은 합의안을 도출해 전교교수회에 상정했다.

결국 이날 7시간이 넘는 마라톤 협상 끝에 모든 구성원 만족하는 합의가 도출됐다.

이번 사례는 현재 직선제 총장 선출 문제로 구성원 간 갈등을 거듭하고 있는 타 국립대학에게 바람직한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직원단체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갈등이 불거져 서로에게 상처를 준 것도 사실이지만 이렇게 양보를 통해 합의안을 만들 수 있어 다행”이라며 “합의안에 따라 직원들은 차기 총장선출에 적극 협조할 것이며 김영호 총장이 임기를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교통대는 곧바로 총장임용추천위원회를 꾸려 일정 등 선거에 관한 세부 규칙을 만들 계획이다. 빠르면 내년 1월 중순에 차기 총장을 선출할 수 있다. 현 김 총장의 임기는 내년 2월 3일까지다.

/충주 윤원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