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치매안심센터사업 `첫발'
금산군치매안심센터사업 `첫발'
  • 김중식 기자
  • 승인 2017.12.1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선 개소식 … 내년 본 건물 신축 통합서비스 지원

인력 5명 배치 맞춤형 상담·사각지대 발굴 등 계획

치매 안심사회로 가기위한 `금산군치매안심센터'설립 사업이 첫 발을 내디뎠다.

금산군은 11일 박동철 군수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금산군치매안심센터' 우선 개소식을 가졌다.

`우선 개소식'은 본 센터가 정식 출범하기 전까지 보건소 내에 `치매안심센터'를 먼저 여는 것이다.

여기에는 치매전문 인력 5명(간호사4, 행정요원1)을 배치돼 치매 사각지대 발굴, 치매선별 진단검사, 인지재활프로그램 운영, 치매 상담 및 기관 연계 등 방문 중심으로 운영된다.

또 치매어르신과 가족들을 위한 1:1 맞춤형 상담, 검진, 관리, 서비스 연결까지 통합지원 할 계획이다.

이번 `치매안심센터'는 정부의 보건의료정책 `치매국가책임제'이행에 따라 치매에 대한 조기진단과 예방부터 상담·사례관리, 의료지원, 기관연계까지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치매지원시스템을 구축해 통합서비스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군은 치매안심센터 신축에 필요한 예산 12억을 확보한 상태로 부지를 물색 중이다.

2018년 말에 신축 개소될 `치매안심센터'는 기본인력이 15명으로 확대되고 치매 선별검사 및 1:1 사례관리 지원영역도 늘어난다.

박동철 군수는 축사를 통해 “치매어르신과 가족의 고통을 덜어주고치매로부터 자유로운 `치매안심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금산 김중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