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과 사람 몰리는 혁신도시 되어야
돈과 사람 몰리는 혁신도시 되어야
  • 안태희 기자
  • 승인 2017.11.29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안태희 취재2팀장(부국장)

문재인 정부 들어 혁신도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진천과 음성에 조성된 충북혁신도시를 돈과 사람이 몰리는 곳으로 키워 국가균형발전의 요충지로 삼자는 움직임이 꿈틀거리고 있는 것이다.

세종시와 전국에 조성된 혁신도시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신행정수도'바람을 불러일으키며 수도권으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하고 대등한 지위에서 살고자 하는 비수도권 국민들의 상징적인 존재가 됐다.

그러나 지금까지 충북혁신도시는 정부의 관심에서 멀어졌고, 공공기관 임직원들도 거주를 꺼리는 별난 도시가 되어 버렸다.

이런 때 29일 충북도균형발전센터에서 열린 `새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과 충북의 전략과제'정책세미나에서는 충북혁신도시의 발전을 충북의 발전, 그리고 충북도내의 균형발전으로 승화시키고자 하는 고뇌의 흔적이 역력했다.

우선적으로 기존의 경부축, 기존의 청주중심 발전전략을 버리자는 논의가 본격화된데 의미를 두고 싶다.

고영구 극동대 교수는 “충북혁신도시는 청주권 의존도를 줄이고 중북부권 혁신성장 거점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면서 “국가혁신클러스터는 `충북혁신도시+진천음성산업지구+충주혁신도시'를 공간적으로 묶어내고 역량과 잠재력을 엮어야 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그는 “공공기관 이전까지는 중앙정부의 몫이지만, 혁신도시를 발전시키는 것은 충북도의 몫”이라면서 청주권 소재 도단위 교육기관단체를 이전하는 방안, 과학기술 분야 도내대학을 유치하기 위한 연합캠퍼스를 설립할 필요가 있다”면서 구체적인 과제까지 제시했다.

이경기 충북연구원 박사는 경부축에서 벗어나자고 주장했다. 그는 “광주-공주-대전-청주-원주-강릉으로 이어지는 강호축을 설정해 경부축 중심의 국토정책을 탈피해야 한다”면서 “금북정맥과 한남금북정맥을 가르는 음성-진천-청주-세종으로 이어지는 미호천 중심의 생태벨트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노근호 청주대 교수는 “시도별 지역균형발전 정책에서 시군간 연계협력사업으로 전환하고, 특화된 산업혁신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 석학들의 고민은 한 줄기로 모아질 수 있다. 문재인 정부의 혁신경제 체제에 맞춰 성장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시스템을 걷어야 하는데, 그 근거지가 `충북혁신도시'가 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말이다.

노 교수가 말한 대로 충북경제가 2020년까지 전국 비중 4% 실현을 위해서는 그때까지 매년 6.03%라는 높은 성장률을 보여야 한다. 이 기간 우리나라의 성장률은 2%대 초반으로 전망되는데 말이다.

충북이 전국성장률의 세 배 가까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창조적 파괴'가 이뤄져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진천군과 음성군 간의 협력, 정주여건의 개선, 청년취업의 강화 등 여러 가지 난제들을 슬기롭게 해결해야 한다.

충북혁신도시에서 충북의 발전책을 찾는 남다른 시도가 본격화되어야 할 때가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