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진 보강대책 서둘러야
내진 보강대책 서둘러야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11.19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경북 포항에서 15일 오후 2시29분쯤 규모 5.4 지진이 발생했다. 지난해 9월 12일 경북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에 이어 국내 지진 관측 사상 두 번째 규모다.

이번 지진은 깊이가 9㎞로 얕아 체감진동이 더 컸다. 여진도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진원이 더 얕아 진앙에서 200㎞ 떨어진 충북 곳곳에서 진동이 느껴졌다. 피해는 없었지만 충북 도민들도 지진을 몸으로 느꼈다. 한반도가 더는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점을 확인했다.

교육당국은 수능을 23일로 1주일 연기했다. 교육부가 수능 강행에서 연기 쪽으로 입장을 바꾼 것은 수험생의 안전이나 시험환경의 형평성을 고려할 때 불가피했던 결정으로 보인다.

하지만 기존 수능일에 맞춰 준비해온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수능일이 연기되면서 수시, 논술고사 등 모든 일정이 조정되는 등 차질이 빚어지기 때문이다.

교육당국은 천재지변에 의해 불가피하게 수능을 연기했다고 하지만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을 다해야 한다. 교육당국은 혼란해하는 수험생들이 심리적으로 동요하지 않도록 학생관리에 보다 철저를 기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시험장 관리 등 필요한 준비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당부한다.

이번 지진 때 긴급히 재난문자를 발송하는 등 다른 때에 비해 행정안전부의 초기 대응은 적절했다.

충북도 역시 재난상황실을 가동하고 재난위험시설물에 대한 특별안전점검에 나서는 등 신속하게 대응한 점은 칭찬할 만하다. 무엇보다 충북에 피해가 없었다는 점은 그나마 다행이다. 여진의 우려가 큰 만큼 당국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해 보인다.

지금까지 충북에서도 33차례의 지진이 발생했다. 올해도 지난 2월과 6월 옥천군과 충주시 지역에서 각각 진도 2.3, 2.1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 것을 보면 충북도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이 중 가장 규모가 컸던 지진은 1978년 9월 16일 새벽 2시7분 속리산 부근에서 진도 5.2 규모의 지진이 발생했다.

특히 지진이 자주 발생한 지역이 도내 남부권에 집중돼 있다는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충북도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지만 내진설계율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

공공시설 내진 설계율을 시설별로 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1812곳 가운데 내진 설계나 보강이 이뤄진 것은 29.0%인 525곳에 불과했다.

특히 학교의 내진율이 가장 낮은 것은 문제다. 40~50년 전에 지어진 벽돌식 건물이라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건축 전문가들은 벽돌식으로 지어진 건물은 내진 보강 공사가 어렵다고 조언한다. 다시 지어야 한다는 얘기다. 사실상 도내 80%가량의 건물이 지진에 무방비 상태인 셈이다.

공공시설은 예산을 투입하면 되지만 민간 건축물은 내진 보강을 강제할 방법이 없어 더욱 큰 문제다. 앞으로 경주나 포항보다 더 큰 규모의 지진이 발생하지 않으리란 보장은 없다. 지진이 발생할 경우 피해가 큰 시설부터 순서를 정해 안전조치를 강화하고 예산 지원을 늘려나가야 한다.

내진 보강은 많은 돈이 투자되어야 하는 만큼 연차적 세부계획도 필요하다. 특히 도내 남부권이 지진에 취약한 만큼 공공시설은 물론 민간시설까지 내진 보강을 서둘러야 한다.

도와 지자체는 도민이 지진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진 피해 예방대책 마련을 서두르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