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도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바로 보아야 한다
한국당, 도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바로 보아야 한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11.12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충북도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이장섭 정무부지사 인사 철회 요구 갈등이 일단락됐다. 8일 열린 이번 정례회 본회의에서 여야 도의원들은 이 정무부지사의 유감 표명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한국당 임회무 원내대표는 “이장섭 부지사가 충북도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논란을 잘 헤쳐나갈지 아직도 의구심이 든다”면서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오로지 도정 발전·도민만을 위해 일하겠다는 입장 표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침묵을 지키고 있던 이시종 지사는 “이건 예의가 아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민주당 의원들은 한국당의 요구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김영주 의원과 이숙애 의원은 “정무부지사의 자격 등에 관한 자유한국당의 주장은 근거가 없는 정치 공세여서 이 부지사의 답변이나 해명은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청와대와 국회에서 일한 이 부지사는 정부와의 협력 관계 생각에서 발탁한 것인데 상황인식이 다르다는 이유로 본회의장에서 소명을 요구하는 것은 안 된다”고 반박했다.

여야의 공방이 이어지자 이 부지사는 “저의 임명과 관련해 여러 우려가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우려하시는 문제들이 없도록 조심해서 임하겠다”고 전례 없이 입장을 표명했다. 이 부지사 임명으로 촉발된 도의회 여야 갈등이 막을 내리는 순간이었다.

이 부지사의 유감 표명을 원했던 야당으로서는 성에 차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고 입장 표명을 한 이 부지사에게 더 이상 유감 표명을 받아낼 이유도 명분도 잃게 된 셈이다.

이제 한국당이 할 수 있는 것은 행정사무감사와 추경예산안 심사에서 화풀이(?) 정도가 있다. 이 때문에 당분간 여야가 냉각기를 가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회기 내내 여야가 충돌을 이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국당 도의원들은 이 부지사 내정 발표 직후부터 “문재인 정부 줄 대기 코드 인사”라며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이 부지사가 노영민 주중대사의 국회의원 시절 12년 동안 보좌관직을 수행했고, 문재인 정부 청와대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했던 경력을 들어 `정치적 인사'라고 비판한 것이다.

아울러 “이시종 지사는 현 정부 실세의 내 사람 심기 코드인사, 도지사 3선을 위한 정치적 빅딜 인사를 철회하라”며 “기업 투자유치나 정부예산 확보 등 새로운 충북 건설에 동참할 수 있는 인사로 정무부지사를 즉시 교체하라”고 촉구해 왔다.

하지만 이런 주장은 명분이 약한, 딴지걸기에 불과했다. 한국당의 말대로 이 부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인 노영민 주중대사 사람이 맞다. 짧지만 청와대 근무 경험도 있다. 그렇다면 즉시 교체할 인사가 아니라 충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옳다.

한국당 도의원들은 이 정무부지사 인사가 이 지사를 비판할 기회로 생각한 듯하지만 결과적으로 얻은 것이 무엇인지 이들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 결국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려는 정치공학적인 것이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

어쨌든 이 부지사가 입장 표명을 하면서 갈등은 일단락된 모양새다. 한국당은 명분 없는 비판은 여론의 지지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되짚어 보기 바란다. 명분 없는 대결 대신 대화와 타협을 통해 협치를 하라는 것이 도민의 뜻이다. 비판만 한다고 도민의 지지가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 도민이 바라는 건전한 비판과 견제, 정책을 개발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것을 도민은 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