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정무부지사 인사 비난 여기서 멈춰야
한국당 정무부지사 인사 비난 여기서 멈춰야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11.05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이시종 충북지사가 노영민 주중대사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 출신인 이장섭씨를 충북도 정무부지사에 발탁한 것을 놓고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이 비난의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충북도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도의원들은 지난달 29일 이장섭 청와대 행정관이 충북도 정무부지사로 발탁된 것과 관련, “친문(친 문재인) 줄 대기식 적폐 코드인사”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지난 3일에도 기자회견을 열어 “노영민 전 국회의원의 시집을 강매하는 등 갑질 보좌관으로 행세한 이장섭 전 보좌관을 정무부지사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시종 지사가 부지사 임명을 강행하려는 것은 코드 인사에 불과하다”며 “이 지사는 부지사의 임명을 철회하고, 중량감 있는 인사를 정무부지사로 다시 발탁하라”고 요구했다.

정부무지사 인사에 대해 이렇게 도의원들이 과민반응을 보이는 데 우려를 낳고 있다. 우선 이 지사가 내년 지방선거에 3선 도전 의지를 굳힌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있다. 하지만 이 지사는 아직 자신의 입으로 3선 도전에 대해 명확히 입장을 밝힌 적이 없다. 충북도는 이 부지사 발탁과 관련, “풍부한 정치적 경험을 바탕으로 국회와 중앙정부, 정치권을 상대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 도정과 충북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터운 인맥과 친화력으로 선거에서 그의 중량감과 내년 지방선거를 생각하면 한국당이 긴장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 그렇다고 인사권자가 정무형 인사를 발탁한 데 대해 한국당 도의원들의 반응은 도를 넘는 것 같아 안타깝다.

이 신임 정무부지사 발탁은 깜짝 인사임에는 틀림없다. 이 신임 정부무부지사의 보좌관 시절 흠결이 없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이렇게까지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다.

야당으로서 이 신임 정무부지사의 정무적 역할에 우려를 표명하는 것도 이해가 간다. 노영민 주중 대사가 청주에서 3선(選) 국회의원을 지낼 동안 `오른팔' 역할을 하는 핵심 브레인으로 일해왔다. 그는 지난해 총선에 노 대사가 불출마함에 따라 국회의장비서실 비서관으로 자리를 옮겼고, 현 정부 출범과 함께 청와대에 입성한 이력이 있다.

이 때문에 이 지사가 국회·도의회·사회단체 등과 유기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정무 기능에 방점을 두고 이 신임 정무부지사를 발탁했다는 분석이 있다. 이 신임 정무부지사의 발탁에도 별다른 절차상의 문제 없이 진행됐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8개월짜리 부지사직에 지원자가 없어 선택할 카드가 마땅치 않았을 것이라는 점은 한국당도 알고 있을 것이다.

한국당의 중량감 있는 인사 재발탁 요구는 명분도 설득력도 없는 것이다. 오히려 계속 인사를 비판하고 나선다면 정략적으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한 번 정도의 비판은 정치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해도 도를 넘으면 이번 인사를 정쟁의 도구로 활용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어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

한국당은 행정사무감사 때 발탁의 적절성을 엄정히 따지면 될 일이다. 더 이상 비난 성명전에 몰두하지 말아야 한다. 이 지사도 한국당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여 정무부지사와 내년 지방선거가 연결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민주당도 자중하는 것이 좋다. 맞대응 성명전은 도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일임을 알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