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레저스포츠의 역할
현대사회에서 레저스포츠의 역할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2.0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송열 교수<주성대 레저스포츠과>

현대사회는 고도의 산업기계 발달과 컴퓨터 기능 발달등 문명의 혜택으로 노동시간의 감축과 가사 시간이 단축되어 자연스럽게 많은 자유시간이 남게 되었으며, 반면 편의 주의적인 사고에 사로잡혀 사람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점점 잃게 되는 경향이 많아져가고 있다. 이런 생활 속에서 무엇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건전한 심신이다.

또한 활발한 레저스포츠 활동으로 우리 몸을 건전하게 발달시켜서 불안, 우울, 초조, 긴장 등을 해소시켜 주면서 명랑하고 흐뭇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레저스포츠를 한다는 것은 이제 우리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장르로 자리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주 5일 근무제 실시 이후 레저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레저산업이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실정이다..

레저스포츠 활동은 그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는데 일등공신 중 하나이다. 여러 가지 신체활동을 통해 꾸준히 레저스포츠 활동을 한다면 신체 각 부위가 고르게 발달되어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현재 성행하고 있는 레저스포츠에는 여러 종목이 있으며, 그 종목마다 특성이 제각기 다르다.

자기에게 알맞은 레저 스포츠, 즉 취미나 신체적 조건 등을 생각하여 선택하고 꾸준히 함으로써 건강한 육체와 정신건강을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레저 스포츠는 취미나 신체적 조건 등을 생각하여 자기에게 알맞은 것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 우선이며, 지속적으로 꾸준히 계속 수행해야 한다.

일단 여러 가지 선택법이 있지만,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서 자신에게 적합한 레저스포츠 종목을 선택하는 일이 중요하다.

첫째, 자신의 건강상태를 점검한다.

둘째, 운동과 성별에 따라 알맞은 종목을 선택한다.

셋째, 취미와 흥미를 잘 살릴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한다.넷째, 계절에 맞는 종목을 선택한다.

이 네 가지를 바탕으로 레저 스포츠를 선택한다면 보다 더 건강한 육체와 정신건강을 유지할 수 있으며, 즐거운 마음으로 실천 할 수 있다.

레저스포츠를 실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사항은 왜 무슨 목적으로 레저스포츠를 실행하는가를 이해하면서 여가시간을 이용해서 어느 장소에서 어떤 종류의 운동이나 게임을 자발적으로 행하느냐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재미, 즐거움, 기쁨 같은 정서적인 면이 레저스포츠를 실천을 통해 배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