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기자수첩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2.05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도시, 연기군과 동반 성장해야
현 참여정부가 최대 국정 과제인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실현을 목적으로 추진한 신행정수도 예정지역이 연기군으로 확정되면서 지역주민들은 보랏빛 미래에 대한 기대감에 빠져들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신행정수도가 헌법재판소의 위헌결정이 나면서 모든 것은 수포로 돌아가는 듯했고, 이에 분노한 연기군민들은 삭발과 단식투쟁 그리고 국회앞에서의 촛불시위 등을 통해 결국 행정수도는 아니지만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이라는 소귀의 성과를 얻었다.

비록 이를 위해 연기군 전체면적의 51.7%를 내주고, 예정지역 주민들은 600여년 조상대대로 살아온 정든 고향을 떠나야 함에도 국가의 발전을 위해 기꺼이 모든 것을 감내했다. 그 결과가 과연 무엇인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이끌어낸 주변지역과 잔여지역은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과 난개발을 방지한다는 미명아래 주변지역을 시가화조정구역으로 묶어 극히 제한된 개발행위만을 허용함으로써 지역경제는 침체하였고, 이로 인해 군민들은 미래에 대한 걱정과 불안감에 싸여 있다.

특히, 연기군은 절반의 남은 면적으로는 지역 자치 공동체로서의 존립마저 위태로운 실정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는 주변지역과 잔여지역의 동반성장이 없이 실현될 수 없다.

정부가 이에 대한 뚜렷한 청사진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이제껏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를 위해 한목소리를 내던 지역주민들로부터 외면당할 뿐 아니라, 오히려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홍순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