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인사시스템 개편해야
청주시 인사시스템 개편해야
  • 안태희 기자
  • 승인 2017.10.11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안태희 취재2팀장(부국장)

청주시가 1년 내내 뒤숭숭하다. 최근에는 전도양양한 주무관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추석 이후 시청 안팎의 분위기가 크게 무거워졌다.

이런저런 사건들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지만 이런 일들이 `가지 많은 나무'만을 탓할 수 없을 정도가 된 것은 그만큼 통합한 이후 청주시의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일부 공무원들의 일탈행위가 드러날 때는 곧바로 음모설이 튀어나왔고, 통합 한지 3년째인데도 청주시 출신과 청원군 출신의 반목 현상은 해소되기는 커녕 더욱 강고해지고 있다.

유독 청주시에서만 다른 직원들의 허물을 까발리는 현상이 심한 것은 폐쇄적이라고 하는 공직사회에서는 매우 낯선 것이다.

그래서 이제는 이런 문제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인사시스템에 대해 말해야 할 때가 되었다.

청주시는 2015년 7월 4급 국장 산하에 있던 인사담당관을 부시장 직속기관으로 독립시키면서 근평, 인사, 조직에 관한 권한을 몰아줬다.

이렇게 조직을 개편한 명분은 시·군 통합에 따라 비대해지는 국장들의 권력을 분산시키고, 3300여명의 공무원들에 대한 일관성과 형평성을 갖춘 인사를 단행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렇지만 2년이 지난 지금 청주시 공무원들 내부의 반목이나 각종 비위행위 발생 등 기강이 서지 않는 것은 이승훈 시장의 재판에 따른 리더십 상실에 이 인사시스템이 `설상가상'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당초 추구하던 효과 대신 평정, 조직, 인사의 `3권'이 인사담당관에게 몰리고 각 실·국장들의 권한이 크게 약화하면서 기강해이와 연결됐다는 주장이다.

위계질서를 중시하는 공무원 사회에서 3급이나 4급인 실·국장들이 5급 인사담당관에게 인사협의를 하기가 쉽지 않고, 직속상관인 실국장 보다 인사담당관의 힘이 비정상적으로 커지자 각 실국에서 상명하복 시스템이 크게 약화했다는 것이다.

더구나 인사담당관실이 독립되고 나니 한 번 더 거를 수 있는 단계(실·국장급)가 사라지면서 인사나 배치에서의 검증기능도 약화했고, 새 시스템에 따라 상급자나 하급자 모두 `각자도생'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각자도생을 하자니 자신을 도와줄 출신으로 뭉쳐야 하고, 조직(라인)을 만들고, 조직의 생존을 위해 치열한 암투를 벌이는 양상이 현재 청주시 공무원 세계의 한 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조직이 겉으로는 `청주시 출신'이나 `청원군 출신'으로 대표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각자의 이익에 따른 이합집산체가 명멸을 거듭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시스템은 통합시 공무원의 인사와 조직을 총괄하기에 역부족이라고 본다.

이제라도 기존처럼 실·국장 산하에 인사담당관을 배치하고, 평정과 인사, 조직의 권한을 서로 다른 부서에 배분해 상호견제와 협의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청주시에 3급 직위가 신설됐으니 이 직급 산하로 배치하는데도 무리가 없어 보인다.

물론 공무원 인사에서 완벽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민들의 감독을 보장하는 등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가 이뤄질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에 대한 고민도 서둘러야 한다.

`인사가 만사'라고 했는데, 지금 청주시의 상황을 보고 있자니 묵묵히 일하는 대다수 공무원이 얼마나 합당한 대우를 받고 있을까 다시 궁금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