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실 감찰에 공무원 자살까지 … 안팎으로 뒤숭숭한 청주시
총리실 감찰에 공무원 자살까지 … 안팎으로 뒤숭숭한 청주시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7.10.10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급 목 매 숨진채 발견 … 警 업무 스트레스 탓 자살 추정

몰카·보도방 운영 등 잇단 비위·일탈행위로 신뢰도 추락

총리실 인사청탁 의혹 조사 장기화 … 청내 분위기도 최악
▲ 첨부용.

청주시청이 안팎으로 뒤숭숭하다.

국무총리실 감찰이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소속 공무원의 자살소식까지 전해졌다.

공무원들의 잇단 비위와 일탈 행위 등으로 고개를 숙여야 했던 시 공무원들은 끝 모를 기관신뢰도 추락에 허탈해하고 있다.

10일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3시40분쯤 청주시 공무원 신모씨(43·7급)가 자신의 아파트 베란다에서 목을 매 숨져 있는 것을 부인이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신씨가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때문에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인을 조사 중이다.

시 공무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례는 올해 들어서만 두 번째다.

지난 6월 청주시 공무원 한모씨(56·5급)는 대청호 문의대교에서 투신한 후 숨진 채 발견됐다.

당시 한씨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이유가 후배 공무원에게 당한 수차례 폭행이 원인으로 알려져 공직사회에 큰 충격을 줬다.

여기에 국무총리실 산하 감찰반은 지난달 14일부터 시청 상설감사장에 똬리를 틀고 공무원 비위행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애초 인사청탁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감찰에 나섰던 감찰반은 각종 투서와 제보가 잇따라 접수되면서 감찰기간을 이달까지 연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다수 간부공무원과 사업소 등이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총리실의 감찰기간은 암행감찰 특성상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오는 20일 또는 월말까지 진행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시로선 추석연휴 열흘을 뺀다고 하더라고 조사기간만 한 달 이상이 소요되는 고강도 종합감사를 받는 셈이다.

올해는 시 공무원의 비위 및 일탈 행위도 잇따랐다.

충북지방경찰청은 지난달 1일 유흥업소에 여성접대부를 공급하는 속칭 `보도방'을 운영한 혐의로 시 공무원 A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A씨는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8월에는 시 공무원 B씨가 청주시 복대동 한 상가 화장실에서 여성 신체를 몰래 촬영한 혐의로 경찰에게 붙잡혔다. 사건이 불거진 후 B씨는 사직서를 제출했으나, 시는 이를 반려하고 충북도 인사위원회에 중징계 요구했다.

지난 4월에는 특정 업체에 일감을 몰아주고 뇌물 1500만원을 받은 혐의로 시 공무원 C씨가 구속되기도 했다. C씨는 이후 징역 1년형을 선고받았다.

지난 8월엔 모범을 보여야 할 팀장 2명이 관내 출장계를 허위로 제출하고 연가를 낸 과장(5급)과 함께 전북 전주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동료공무원을 격려하러 간 공직기강해이 사실이 적발되기도 했다.

한 시 공무원은 “총리실 감찰이 언제까지 진행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동료 직원의 안타까운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청내 분위기는 말 그대로 최악”이라며 “빨리 올해가 지나갔으면 좋겠다”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