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도시재생사업 국토부 최종심사 통과
대전시 도시재생사업 국토부 최종심사 통과
  • 한권수 기자
  • 승인 2017.10.09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까지 360억 투입… 중앙로프로젝트사업 본격 추진

대전시의 중앙로프로젝트 사업이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최종 심사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2020년까지 국비 180억원을 포함해 총 360억원을 투입해 도시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중앙로프로젝트 사업은 대전시가 2015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됐으며, 그동안 3차례의 현장실사 및 사업타당성 평가를 거쳤다.

원도심 활성화는 취약한 재생기반으로 인해 민간 중심의 정비사업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나, 이번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선정으로 향후 민간투자 및 입주기업 유치를 통한 도시재생사업을 적극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중앙로프로젝트는 도심형산업지원플랫폼 건립, 중앙로 신·구 지하상가 연결사업, 중앙로 지하상가 보행환경 개선사업으로 구성된다.

도심형산업지원플랫폼은 선진형 도심산업 모델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230억원을 투자해 지하1층, 지상6층의 건물에 인쇄협업공장, 만화웹툰 창작실, 창업공간, 뷰티케어 등 도심산업을 유치하고, 공영주차장을 설치하게 된다.

또 110억원을 투입해 대전천으로 단절된 신·구 지하상가를 연결(약 100m)하게 되며, 아트공방·청년 창업실 등 청년창업지원 공간을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청춘다락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목척교, 대전역, 옛 충남도청 부분 등 계단만 설치된 지하상가와 지상의 연결통로에는 노약자 등 보행약자들이 걷기편한 거리조성을 위해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가 설치된다.

시 관계자는 “어렵게 국토교통부 관문심사가 통과된 만큼 실시설계 등 후속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해 중앙로 프로젝트가 원도심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밝혔다.

/대전 한권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