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협 정당활동 정관 변경 찬반논쟁
충북여협 정당활동 정관 변경 찬반논쟁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7.09.24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贊-文정부 여성정치 30% 할당 시대변화

反-당적 갖고 활동 … 정치권 들러리 전락

전은순 회장 “地選 출마 고려한 포석 아냐”
충북여성단체협의회(회장 전은순·이하 충북여협)가 정당활동 금지와 관련한 정관 변경을 추진하면서 지역여성계에 찬반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공약인 여성정치인 30% 할당이 힘을 받으면서 여성단체장들의 정당활동도 적극 수용해야 한다는 주장과 협의회장들의 정당활동으로 여성단체 활동이 순수성을 잃을 것이란 우려가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지역 여성계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대로 여성정치인 30% 할당이 현실화되고 있다. 시대 흐름을 보더라도 여성단체장의 정당활동은 필요하다”며 “정관을 손보지 않고 여성단체장들의 발목을 묶어놔 걸림돌이 되는 것보다 정관을 바꾸는 게 낫다. 그러나 정관 변경은 협의회장들의 생각보다는 회원들 간의 논의가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여성단체 회원은 “여성단체 회원들의 활동 폭이 넓어진 게 사실이다. 하지만 단체장이 당직을 가지고 활동하는 것은 자칫 정치권의 들러리단체가 되기 쉽다”며 “순수하게 활동하길 원하는 회원들의 뜻과는 반대로 정당이나 정치활동단체로 변질할 우려가 더 크다”며 반대했다.

그런가 하면 일부 회원들은 정관 변경의 경우 정기총회에서 다뤄야 하는 안건임에도 임시총회까지 열어 왜 하필 지금 정관 변경을 추진하느냐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실제 충북여협 정관 2장 제15조에는 `협의회장은 정당에 가입할 수 없다'고 명시돼 있다. 하지만 충북여협은 정관 변경을 안건으로 오는 10월 10일 오전 11시 임시정기총회 개최를 공지해 추석 이후 여성단체장들의 정당 활동 여부가 판가름 날 전망이다.

여성계 인사는 “정관을 개정해도 현재 임원부터 정당활동을 적용하면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기존에는 회장직을 사퇴하고 선거에 출마한 만큼 차기 임원부터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이에 전은순 회장은 “중앙여협에서 여성인재를 발굴해 지방선거에 도전할 수 있도록 권고하는 공문을 가지고 정관 변경과 관련된 회의를 개최하는 것”이라며 “시대가 변하고 있다. 여협도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군도 협의회장단 회의를 통해 의견을 모으고 개선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 “일각에서는 현 회장이 지방선거에 도전하려고 정관을 고치려 한다는 말도 있지만 현재로선 출마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 “정관 개정으로 여성정치 활동의 폭을 넓히고 여성인재를 발굴해 지방선거에 도전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자는 의도”라고 덧붙였다.



/연지민기자

yeao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