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계 균형발전정책 2월초 발표
2단계 균형발전정책 2월초 발표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2.0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지방 언론사 편집·보도국장단 오찬 자리에서 언급한 2단계 균형발전정책이 이르면 2월초에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성경륭, 이하 위원회)는 지난 31일 '일부 언론이 2단계 균형발전정책과 관련, 2030년까지 총 116조원 투자, 초대형 지역개발사업을 대선용 선심정책이라고 보도한 것은 사실과 다르다'는 요지의 보도 해명자료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위원회는 "노 대통령의 관련 수치 언급은 행복·혁신·기업도시, 용산미군기지 이전, 호남고속철, 국민임대주택 등 참여정부에서 결정된 주요 토목공사 투자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또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추진해 지난 2003년부터는 비수도권 지역내 총생산(GRDP)이 다소 증가 추세이며, 수도권 순인구 유입도 감소세로 반전되는 등 일부 지표가 개선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위원회는 "수도권 흡인력이 여전히 강해 (각 지방에)기업과 사람이 모여들 수 있는 획기적 투자유인 제공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분석했다.

위원회는 이어 "정부는 지방에 기업하기 좋은 투자환경 조성, 지역주민이 살기좋은 생활여건 조성 등 각종 인센티브 위주의 2단계 균형발전정책을 마련해 2월 초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