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한국당, 김학철 의원 더 이상 감싸서는 안 된다
충북도의회 한국당, 김학철 의원 더 이상 감싸서는 안 된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09.10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물난리 외유' 도의원에 대한 충북도의회의 징계를 놓고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이 커지는 등 후폭풍이 일고 있다. 충북 시민사회단체연대회는 지난 5일 “부적절한 시기 해외연수를 떠나고 국민을 향해 막말을 내뱉은 도의원들에게 출석정지나 사과라는 솜방망이 징계를 한 것은 도의회가 제 식구만 감쌀 뿐 도민은 철저히 외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당들도 일제히 비난 성명을 쏟아냈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도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힌 도의원은 퇴출해야 한다”며 “제 식구 감싸기로 일관하며 솜방망이 징계를 한 자유한국당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충북도당 역시 “도민이 사상 최악의 수해를 당해 고통을 받는 상황에서 해외연수에 나서고, 국민을 비하하는 발언까지 한 도의원에게 내려진 출석정지, 공개 사과를 어느 도민이 동의할 수 있겠느냐”며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한국당을 심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도의회는 지난 4일 윤리특위를 열어 김학철 의원에 대해 `출석정지 30일'의 징계를 내렸다. 김 의원과 함께 연수에 나섰던 박봉순·박한범 의원에 대해서는 `공개 사과'하는 것으로 정리했다.

민주당이 제출한 김 의원 제명 요구 수정안이 표결에 부쳐졌으나 찬성 11명, 반대 16명으로 부결됐다. 이어 표결이 이뤄진 윤리특위의 징계 원안은 찬성 17명, 반대 9명으로 가결됐다.

김 의원은 한솥밥을 먹었던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의리(?)로 제명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면했다. 전국적으로 이슈가 됐던 폭발력 있는 사안을 두고 사실상 제식구를 감싸는 선택을 한 것이다.

한국당은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10%대 안팎의 저조한 당 지지율을 보이면서 당원모집도 예전만 못한 것이 사실이다. 정당사상 처음으로 물건값도 아닌 권리당원 당비를 2000원에서 1000원으로 할인을 해주는 전대미문의 이벤트까지 벌이고 있지만 반응은 싸늘하다고 한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당원 모집에 앞서 선행해야 할 무능, 무책임, 오만 등 당의 적폐를 청산해야 하는 책무를 이행하지 않은 탓이 크다. 아직도 집권 시절 국가와 국민에게 무엇을 잘못했고, 어떻게 책임을 지고 용서를 빌어야 하고, 향후 어떻게 변화해야하는지를 모르고 있는 것 같다.

당이 이런 상황인데도 도의원들은 `김 의원 구하기'를 선택했다. 도의회 한국당이 이런 식으로 김 의원을 구한 것은 도민의 공감을 받기 어렵다.

김 의원은 `레밍' 발언으로 국민적 공분을 산 이후 철저히 보수단체를 의식한 글과 언행으로 일관한 인물이다. 보수 쪽의 동정심을 이끌어 내 버텨보겠다는 철저히 계산된 행보로 보인다.

한국당 도의원들이 김 의원을 제명시키지 않은 이유도 명분도 약하다. 당원이라면 최소한 당이 처한 현실을 직시하고 동정심을 버렸어야 했다. 속전속결로 제명이라는 결단을 내린 중앙당의 뜻을 이해했어야 했다.

한국당 도의원들은 이번 결과에 대한 비난 여론은 시간이 지나면 수그러들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만약 그렇다면 오산이다. 국민을 레밍에 빗댄 발언이 어디 쉽게 잊혀질 막말인가.

늦었지만 동료 의원에게 관용을 베푸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는 점을 한국당 도의원들은 깊이 인식해야 한다. 도의회 내부에서 김 의원과의 관계 정리가 필요하다. 그러지 못하면 여론을 외면한 도의원이라는 `꼬리표'가 내년 지방선거 때까지 붙어다닐 것이라는 점도 잊어서는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