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를 북돋우는 칭찬 한마디
서로를 북돋우는 칭찬 한마디
  • 유현주<청주시립도서관 사서>
  • 승인 2017.09.03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 유현주<청주시립도서관 사서>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몇 해 전, 크게 인기를 끌었던 책 제목이다.

회사와 가정에서의 인간관계로 많은 고민을 하던 주인공이 플로리다에 출장을 가 있는 동안 우연한 기회에 해양 테마 놀이공원에서 범고래의 멋진 쇼를 보게 되는데, 무게가 3톤이 넘는 범고래들의 멋진 쇼를 보고 어떻게 범고래로 하여금 그렇게 멋진 쇼를 할 수 있게 만들었는지 궁금해진다. 범고래 조련사는 범고래와의 관계는 인간 사이의 관계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멋진 쇼를 하게 만드는 비결은 돌고래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과 칭찬, 그리고 격려라고 말한다.

이 책의 내용을 뒷받침해주는 `로젠탈 효과'라는 이론도 있다. 칭찬이 듣는 사람의 기분을 고무시켜주고, 상대방의 기대에 부응하게 해준다는 심리학적으로 확인된 이론이다.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면 실제로 학생들의 지능 및 성적이 향상되는 현상인데, 교육자의 칭찬과 기대심리가 학생들의 부응심리와 맞물려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이것은 비단 학생들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에서 칭찬은 서로의 관계를 부드럽게 이어주고, 비즈니스의 성과나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준다고 한다.

최근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대학 연구팀에서도 재미있는 실험을 했다.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구매하면서 칭찬의 효과를 실험했는데, 아이스크림을 사는 손님으로 가장한 연구원들은 주문하면서 “이 동네에서 최고의 아이스크림이에요”라는 칭찬을 했다. 칭찬한 뒤 받은 아이스크림은 정밀 저울로 측정한 결과 칭찬을 하지 않고 그냥 구매했을 때 받은 아이스크림보다 평균 10%가량 무게가 더 나갔다.

또한 연구팀은 칭찬 대신 적은 팁을 주는 실험도 함께했다. 팁을 주고받은 아이스크림은 무게가 17%가량 더 나갔지만, 팁의 가치를 고려하면 실제 늘어난 무게는 7% 정도였다.

연구팀은 칭찬했던 손님은 팁만 줬던 손님보다 계속해서 더 많은 아이스크림을 받았는데, 이는 “사람들은 금전적 인센티브를 과대평가하고 칭찬과 같은 비물질적 인센티브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은 팁보다도 칭찬이 종업원의 기분을 더 좋게 해줘 인심을 후하게 만들어주는 즉각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렇듯 인간이라면 누구나 칭찬을 자신이 한 일에 대한 가장 가치 있는 보답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래서일까. 많은 위인이 칭찬에 대해 명언을 남겼다.

세계적 대부호 록펠러는“직원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게 만드는 방법은 칭찬과 격려다. 한 사람의 열정과 꿈을 짓밟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비난과 추궁이다. 성공한 관리자는 칭찬의 기술을 배워야 한다.”라고 했고, 미국의 가장 위대한 여성 사업가인 메리케이 애쉬회장은 “세상에서 황금과 사랑보다 인간에게 더 필요한 두 가지는 인정과 칭찬이다.”라고 했으며,

소설가 마크 트웨인도 “나는 칭찬 한마디로 3개월을 산다.”라고 했다. 또한 저명한 심리학자 제스 레어도“칭찬은 인류에게 햇빛과 같다. 햇빛이 없으면 꽃을 피울 수 없고, 성장할 수도 없다.”라고 했으니 세상에서 가장 변하기 쉽고, 얻기 힘든 사람의 마음을 제법 손쉽게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이 칭찬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나의 장점을 알아주고 인정해주는 것만큼 기운 나는 일이 또 있을까!

오늘 하루 우리는, 서로가 서로를 더 많이 칭찬해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