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총장 부재 장기화 사태 범시민대책위 직선제 선출 요구
공주대 총장 부재 장기화 사태 범시민대책위 직선제 선출 요구
  • 이은춘 기자
  • 승인 2017.08.22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조개혁평가 C 등급 … 재정지원 불이익·지역사회 피해

국·공립대 교수회 등 강력 반대 불구 공모제 추진 `적폐'

비대위, 시민대상 홍보·서명운동 … 靑·교육부 등 뜻 전달

공주대학교 총장 부재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공주지역 시민단체가 한 목소리를 냈다.

공주대학교의 총장 부재 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지역 사회가 더 이상 이 사태를 묵과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 70여 개 지역시민단체와 공주대학교 총동창회가 함께 `공주대 총장 장기부재 사태 공주시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했다.

이들은 지난 21일 오후 2시 공주문화원에서 총장 직선제 도입을 통해 민주적인 방식으로 공주대 총장을 새로 선출할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비대위는 총장 부재 사태가 4년 가까이 이어지면서 비정상적인 학교 운영으로 말미암아 공주대학교는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C등급을 받아 정원의 10%를 감축당한 바 있으며 국가의 여러 재정지원 사업에서도 많은 불이익을 받았고 이는 공주대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발전에도 엄청난 피해를 주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피해는 한시적인 것이 아니라 향후 공주대 발전 동력을 완전히 상실하게 할 수도 있어 이는 고스란히 지역사회의 퇴보로 이어질 것이라 강조했다.

비대위는 기자회견에서 공주대학교 총장 장기부재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은 대학구성원 전체의 의사를 반영하지 못한 총장 공모제(간선제)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지난 정부는 대학의 민주적 자율성을 유린하고 총장을 정권의 시녀로 만들기 위해 대학의 재정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총장 공모제를 강압적으로 도입하였으며 당시 국·공립대학교 교수회연합회, 공주대 교수회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압적으로 추진한 제도였기에 대학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회복하는 차원에서 시급히 청산해야 할 `적폐'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2016년 12월 공주대 교수회 주관의 여론조사에서 학내 주요 구성원인 참여 교수의 89.2%가 총장직선제 도입에 찬성한 바 있기 때문에 이를 근거로 지난 정부의 반민주적 적폐의 일환으로 훼손된 대학의 자율권을 회복하고 대학의 자율성과 민주성을 회복하기 위해 총장 직선제 도입을 통해 대학구성원들의 지지를 받는 새로운 총장을 선출할 것을 공주시민들의 뜻을 모아 강력히 요구했다.

비대위는 향후 공주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대대적인 홍보와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청와대, 교육부, 공주대 등을 방문하여 시민의 뜻을 전달하고 시민들의 의견이 수렴될 때까지 향후 강력한 행동을 전개할 것을 천명했다.

/공주 이은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