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에 대처하는 충주시의 자세
의혹에 대처하는 충주시의 자세
  • 윤원진 차장(충주주재)
  • 승인 2017.07.31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 윤원진 차장(충주주재)

충주시가 모 국장이 `제사람 심기'를 일삼고 있다는 논란 기사(본보 7월 26일자 보도)에 대해 해명자료를 내놨다.

결론은 전혀 사실무근인 소문과 의혹 등을 사실인 양 보도해 명예를 훼손한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 보도를 통해 바로잡아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내용이다.

그런데 객관적인 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채 인사 절차에 문제가 없었다는 기존 입장만 되풀이해 논란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실제 시 감사담당관실은 담당 부서 관계자들에게 전화로 사실관계만 파악한 뒤 조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충북도 감사관실은 이 사안에 대해 조사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해명자료를 통해 모 국장은 A씨 음악창작소 인사에 전혀 관여한 바 없고, A씨 자녀가 충주중원문화재단에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도 A씨 채용 이후에 알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공무원을 제외한 외부인사로 면접관을 구성해 심사를 진행했다는 근거를 들었다.

여기에 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출 시에는 임원추천위원회(5명)를 구성해 면접 당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항변했다. 하지만 이번 의혹을 제시한 지역 문화예술계 관계자들은 충주시의 외부인사 채용시스템 자체가 `공정성을 위장한 꼼수'라고 입을 모았다.

시에 따르면 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출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에는 당시 부시장과 문화복지국장, 전 안전행정국장, 전 중원문화체육관광진흥재단 전무이사ㆍ이사 등이 참여했다. 결국, 공무원 3명과 재단 이사 2명이 충주지역 문화예술계를 이끌 리더를 선정한 셈이다. 당시 이 과정에서 국장의 `가이드라인' 제시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당사자가 문제화되는 것을 원치 않아 일단락된 바 있다. 이후 문화재단은 이사진 구성에서부터 외부인사 영입, 산하기관 직원 채용에까지 인사문제로 갈등이 끊이질 않았다. 이는 지역에서는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사실'로 통하고 있다.

이번 의혹의 핵심은 △음악창작소 직원 A씨가 문화재단 대표이사와 같은 공중파 방송국 출신이라는 점 △A씨 자녀도 문화재단 직원으로 채용된 점 △재단 대표이사와 모 국장이 오랜 지인이라는 점 △대표이사 선출 시 가이드라인 의혹이 제시됐다는 점 △이사진 선출 등 6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재단 인사문제가 반복적으로 제기된 점 등이다.

무엇보다 지역문화예술인들은 이런 의혹이 이제야 제기됐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표현하면서도 `이참에 바꿀 건 바꾸고, 고칠 건 고쳐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정부에서도 기업에 블라인드 면접을 적극 권유하고, 시골 동네 사회단체에서조차 인력풀 제도를 활용해 각종 심사를 진행하는 상황에서 유독 충주시 공무원들만 자신들이 당연직으로 참여하는, 혹은 이해관계가 얽힌 면접관 선정 등을 통해 `힘'을 행사하려는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조길형 충주시장도 임기 내내 공정성을 강조하며 실용성을 추구해왔다는 측면에서 이번 의혹도 `제대로' 다뤄지길 기대해 본다.

만약 이번에도 시가 해명자료나 내고 `끝낸다면' 공정하게 시정을 운영할 의사 자체가 없다는 의도로 봐야 한다는 게 시민들의 목소리다. 이번 의혹의 제보자들도 시가 객관적인 기관에 조사를 맡긴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점도 주목할 만한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