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 딛고 충북도의회 거듭나야
수해 딛고 충북도의회 거듭나야
  • 임성재<칼럼니스트>
  • 승인 2017.07.27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논단
▲ 임성재

청주시와 괴산군이 수해에 따른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

지금까지의 피해액은 충북 전체가 536억2600만원이고, 그 중 청주시는 285억6900만원으로 1971년 이후 국가수자원관리 종합정보시스템에 기록된 연간 직접피해액 중 가장 크다.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피해액을 합치면 충북도내 총 피해액이 18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돼 지역경제에 큰 타격이 될 전망이다.

침수된 집과 상가, 유실되고 묻혀버린 논밭을 바라보는 수재민들의 심정은 직접 겪어보지 않으면 상상하기도 힘들다.

다행히 전국에서 찾아온 자원봉사자들이 폭염아래서 구슬땀을 흘리며 도와준 덕분에 응급복구는 대부분 마무리되어 가는 중이다. 이제 남은 일은 지자체가 피해의 내용과 원인을 정확히 조사하여 어떤 폭우에도 또다시 이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구복구에 나서는 일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해결해야할 과제는 최악의 수해를 외면하고 외유성 해외연수를 떠난 충북도의원 문제이다.

도민들은 그들의 사퇴를 원한다. 도민의 아픔을 외면하고 유럽의 관광지로 여행을 떠난 것도 모자라 언론인터뷰에서 국민을 레밍 쥐에 비유하여 포털 사이트 검색순위 1위를 차지하며 충북도민 전체를 부끄럽게 만든 그런 의원은 이미 도민을 대표하는 도의원의 자격을 상실했다는 것이다.

각 정당들은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한 듯 재빠르게 움직여 자유한국당은 자당 소속 세 의원을 제명처리했다.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은 도당의 징계를 앞두고 자진사퇴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세 의원은 당적은 잃었으나 무소속으로 도의원의 신분은 유지하게 되었고, 더불어 민주당 소속의원은 도의원 자격은 잃었으나 당원자격은 유지됐다. 얼핏 보면 두 당이 명분있는 조치를 한 것으로 보이나 찜찜한 마음을 지울 수 없다.

자유한국당은 도의원을 제명한 것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그들을 도의원직에서 사퇴시켰어야 했다. 도민들은 이해득실에 따라 얼마든지 복당 또는 사면시킬 수 있는 당적을 박탈하는 것보다는 공천에 대한 책임을 지고 그들을 도의원직에서 사퇴시키길 원했다. 또 더불어 민주당도 소속 의원을 사퇴시키고 당에서도 제명시켜야 했다. 징계위원회를 앞두고 사퇴하여 당원의 신분을 유지시켜줌으로써 그의 정치적 활동을 보장해 준 것인데 이를 두고 벌써부터 정치적 해석들이 난무한다.

우리나라의 정치를 좌지우지하는 양대 정당이 자신들이 공천한 의원들에 대한 책임을 이렇게 밖에 지지 않는 것은 도민을, 국민을 우롱하는 일이다. 제조물이 잘못되면 그 물건을 만든 업체가 교환이나 리콜, 무상수리 등 무한책임을 진다. 사기업 회장들도 갑질 논란이 언론에 보도되면 TV앞에 나와 사과하고 개인업체 임에도 회장직을 사퇴한다. 그런데 수해를 입은 도민의 아픔을 외면하고 관광여행을 떠난 도의원들이 사퇴는 하지 않고 입에 발린 사과로 때우려 하고, 그들을 공천한 정당이 책임을 지지 않는 태도는 이치에 맞지 않는다.

양당의 충북도당은 책임지고 그들을 도의원직에서 사퇴시켜야 한다. 그것만이 도민에 대한 진정어린 사과다. 그런데 사퇴서를 낸 더불어 민주당 도의원도 도의회의 동의가 없으면 사퇴를 못하는 상황이라니 어처구니없다. 그래서 당에서 제명당하고, 본인이 사퇴했는데도 모두가 그대로 도의원 행세를 하는 웃지 못 할 일이 벌어질 것 같다. 양 정당과 도의회가 싸잡아 의혹을 받을 수 있는 대목이다. 그래서 가장 깔끔한 방법은 도의회가 그들을 제명하는 것이다. 그들의 도의원 신분을 박탈하는 것이다.

충북도의회의 절대 다수당인 자유한국당은 자당의 도의회 의장을 움직여 조속히 그들의 제명절차에 들어가야 한다. 더불어 민주당도 언제 처리될지 모르는 사퇴서를 방패삼지 말고 그들의 제명절차를 견인해야 한다. 그것만이 충북도의회가 도민 앞에 진정으로 사과하는 길이고, 도민의 신뢰를 조금이나마 회복하는 길이다.

또한 그런 인물들이 다시는 도민과 국민의 대변자로 뽑히지 않도록 살피고 또 살펴보는 일이 도민, 국민의 몫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