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기자수첩
  • 한인섭 기자
  • 승인 2007.01.26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 불신 키운 '공유재산 불법 매각'
요즘 청주시청 내부에서는 재산관리 담당 공무원의 '공유재산 불법 매각'사건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몇 사람만 모여도 대동강 물을 팔아 먹었다는 '봉이 김선달'에 빗대 '땅 팔 것 없냐'는 농을 주고 받을 정도다.

충북도와 청주시 소유 땅 6필지를 팔아먹은 황당한 사건 탓에 담당 부서나 관련부서는 '초상집' 분위기가 됐고, 성실하게 일하고 있는 공무원들의 입에서 '낯을 들고 다니지 못하겠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공직 불신을 키웠다. 경찰 수사로 이번 사건의 전모가 밝혀지겠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것으로만 봐도 한 두 곳 허점이 아닌 듯 싶다. 우선 공유재산이 6차례나 팔렸고, 공시지가 수준의 땅값이 시금고에 입금됐는데, 상급자는 물론 관련부서조차 전혀 파악할 수 없었다는 행정시스템에 대해 일반 시민들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는 시각을 가질 수 밖에 없다. 관리대상이 많아 일일이 파악하기 어렵다거나 '도둑을 맞으려니 개도 안 짖더라'는 식의 변명은 그야말로 행정내부에서나 가능한 것이지, 일반 시민들의 인식과는 한참 거리가 있어 보인다.

시는 지난 19일 제보가 접수돼 자체감사를 벌여 고발하게 됐다며, 지난 22일 사건을 발표해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대응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으나 이미 1주일 전에 파악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점 역시 '제식구 감싸기' 인상을 남겼다 할 수 있다.

게다가 아직 이렇다할 재발방지 대책을 제시하지도 못하고 있다. 사안 마다 직접 나서곤 했던 남상우 시장도 이 사건에 대해서는 아직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도 당당하다고 할 수 없을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