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의 인력관리 DB
인사혁신처의 인력관리 DB
  • 이재경 기자
  • 승인 2017.07.17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이재경 국장(천안)

새 정부 출범한 지 두 달이 훨씬 지났는데도 조각 작업을 끝맺지 못하고 있다. 17개 부처 장관 중 13개 장관만이 임명돼 아직 4개 부처의 장관 자리가 비어 있다. 법무부장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등. 그런데 아직 세 자리는 청문회도 시작하지 않거나 후보자조차 선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대로라면 박근혜 정부 때 초대 내각 구성 당시 최장 늑장 기록인 82일을 넘길 기세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문제는 역시 정부의 빈약한 `인재풀'이다. 위장 전입, 논문 표절, 부동산 투기, 세금 탈루, 병역 기피 등 대통령이 후보자 시절 호언했던 `5대 불가 원칙'을 깼는데도 함량 미달인 후보자들이 속출했다. 그나마 야권이 낙마자 수를 2명으로 최소화해준 게 다행일 정도다.

여권 일각에선 이번 조각의 난항 이유를 사상 유례없이 치러진 5월의 `장미 대선' 탓이라고 말하고 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조차 구성하지 못한 상황에서 갑작스런 조각을 해야 했기 때문에 부득이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그동안 논란의 중심에 서 있던 몇몇 후보자들의 면면을 보면 야당들이 지적하는 `내로남불'이 허언은 아닌 듯싶다. 논문 표절에다 음주 운전, 사외 이사 겸직 등으로 낙마한 조대엽 후보자의 경우 도덕적인 자질 여부를 떠나 그의 전공 분야가 노동이 아닌데도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하는 우를 범했다. 그의 전공은 사회복지 분야다.

국방부 장관 등 가까스로 살아남은 몇몇 장관들도 야당의 `관용'이 아니었으면 입각은 어려웠다. 음주 운전 전과는 물론 전관예우가 의심되는 거액의 자문료, 투기 의혹 등을 산 몇몇 장관들은 국민 정서와는 동떨어진 발탁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자 시절, 유능한 인재의 발탁을 위해서라면 십고초려라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말 한 적이 있다. 공명이 와룡 강변에 숨어 살면서 때를 기다리고 있을 때 유비가 세 번이나 다시 찾아 군사로 모셨다는 `삼고초려'를 강조한 말이다. 또 이런 말도 했다. “인사혁신처의 데이터베이스(D/B)를 훑어서라도 필요한 인재를 찾겠다”라고. 인사혁신처 인사 관리 카드의 중요성을 이미 파악했다는 뜻이다.

정부 조직 인사 관장 기관인 인사혁신처는 공무원뿐만 아니라 정무직 공무원 후보자의 정보를 수집 관리할 수 있는 자격이 있다. 국가 공무원법 19조에 명시돼 있는데 본인의 동의를 얻으면 가능하다.

인사혁신처가 엊그제 빅데이터 통계 분야에서 20년간 독보적인 노하우를 쌓은 윤지숙 전 IBM 상무(51)를 특채해 통계청에 마이크로데이터 담당관으로 발령했다. 엄청난 몸값을 어떻게 감당했는지는 의문이지만 국가 기간 D/B 구축에 천군만마를 얻은 셈이다.

인사혁신처는 윤씨 외에도 최근 2년간 21명의 민간 전문가를 특채해 국가 주요 기관의 요직으로 배치해 왔다. 이른바 2015년 7월 도입한 정부 헤드헌팅 제도 덕분이다. 이는 인사혁신처가 해당 직무에 가장 적합한 민간인을 발굴해 영입하는 제도다. 뒤늦은 감이 있지만, 이 관문을 통해 앞으로 많은 유능한 장·차관 후보자들이 나오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