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선 가장 강한 오전 10시~오후 3시까지 외출 삼가
태양광선 가장 강한 오전 10시~오후 3시까지 외출 삼가
  • 정진명<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지부 가정의학전문의>
  • 승인 2017.07.17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 정진명

햇빛이 닿은 피부는 빨갛게 되고 부종이나 막이 얇은 수포가 생긴다. 열이 나고 화끈거리는 통증이 생기는데 심할 경우에는 두통과 함께 발열과 같은 전신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때 일어나는 피부 발적과 통증은 보통 일광 노출 후 2~6시간 후에 시작돼 하루가 지나면 최고조에 이르게 된다. 이는 강한 자외선이 피부의 표피와 진피층을 투과하면서 표피 바로 밑의 모세혈관이 팽창돼 나타나는 것이다.

피부가 벌겋게 달아올라 보이며 그 후에도 계속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세포가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 피부가 검게 그을린다. 일광 화상은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태양광선이 가장 강한 시간인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는 밖에 나가는 것을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

햇빛이 강한 야외로 나갈 때는 피부를 직접 드러내지 말고 햇빛을 피하기 위해 긴소매의 옷을 입고 모자를 쓰는 것을 권장한다. 여의치 않을 때는 자외선 차단 크림을 바르는 것이 좋다. SPF(자외선 차단 지수)가 15 이상이고 UVA와 UVB 모두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태양광선에 노출되기 30분 전에 사용한다.

수영을 하거나 땀을 흘린 뒤에는 다시 발라야 한다. 급성 일광화상으로 발적이 생기고 약한 통증만 있는 경우는 1도 화상의 진단을 내릴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자가 치료가 가능하다.

일단 냉찜질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통증이 심하면 아스피린이나 타이레놀 등의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다. 환부에 압력을 가하지 않는 것이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물집은 건드리면 상처를 통해 세균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터트리지 않도록 한다.

일사병(Heat Exhaustion)은 `열 탈진'이라고도 하며, 더운 환경에서 염분과 수분이 소실돼 생기는 질환이다. 대부분 열에 상당 시간이 노출된 상황에서 제대로 수분과 염분을 섭취하지 않아 발생한다. 일사병은 노인에게서 일어나는 경우가 흔하다. 땀을 많이 흘리고 창백해지며 두통·위약감·구역·구토·어지럼증 등을 호소한다. 피부가 차고 젖어 있으며 체온은 크게 상승하지 않는다.

일사병이 의심되면 서늘한 곳에서 쉬면서 시원한 음료, 특히 염분이 포함된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다. 맥주 등 알코올 음료나 카페인이 든 음료는 이뇨 작용을 일으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차가운 물로 샤워하거나 목욕을 하는 것도 괜찮다.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서 수액을 통해 수분과 염분을 보충하는 것도 방법이다.

열사병은 체온조절 중추가 외부의 열 스트레스에 견디지 못해 그 기능을 잃으면서 생긴다. 땀을 흘리는 기능이 망가져 지속적인 체온상승을 보인다. 고온 환경에 오랫동안 노출되거나 더운 곳에서 작업이나 운동을 했을 때 나타난다. 대개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오르고 땀이 나지 않아 피부가 건조하다.

체내의 장기들이 과열돼 기능을 잃게 되므로 열 관련 질환 중 가장 심각한 응급상황이다. 심한 두통과 어지러움, 구역질 증상을 보이며 의식이 혼미해지거나 심하면 의식을 잃기도 한다. 의식이 저하된 환자에게 함부로 음료를 마시도록 하는 것은 위험하다. 빨리 병원을 방문해 다른 원인을 감별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열사병 치료에는 무엇보다 환자의 체온을 적극적으로 낮춰 정상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열사병 예방법

△여름철 야외 활동은 햇빛이 적은 아침이나 저녁에 한다.

△서늘한 곳이나 냉방이 되는 장소에서 지속적으로 휴식을 갖는다.

△어린 아이나 반려 동물을 밀폐된 차 안에 두고 내리지 않는다.

△옷은 헐렁하고 통풍이 잘 되는 밝은 색으로 입는다.

△갈증을 느끼기 전에 미리 수분을 섭취한다.

△카페인 함유 음료나 술은 이뇨작용으로 수분을 배출시키므로 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