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1.24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양군의 주민자치센터 운영계획
단양군이 올해 주민자치센터 운영계획의 윤곽을 잡고 내실 있게 운영해 지역주민들과 군행정 사이 올바른 파트너십을 형성해 나가겠다고 22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군은 주민자치센터를 주민들의 자치 역량을 강화해 지역공동체성을 향상시키는 거점으로 만들 계획을 갖고 있다. 지역주민들에게 주민자치 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공공심을 갖도록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주민들의 자치역량과 지역공동체성을 향상시키는 쪽에 초점을 둔것은 올바른 선택이라 할 것이다. 주민자치센터는 무엇보다도 주민들이 자치역량을 스스로 키워가는 곳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군에서는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자치센터 운영관계자 및 주체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분기마다 한 차례 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지역사회의 여러 분야에 주민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지역자원을 활용해 자치의식을 높인다는 주민자치봉사제도 또한 바람직한 방안으로 여겨진다.

군이 올해 주민자치센터의 운영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분야는 아무래도 주민자치 교육쪽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주민자치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의 민·관파트너십 문화를 이끌어갈 주민지도자를 길러 나가고, 주민들에게 자치에 대한 인식을 넓혀가게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민의식교육 주민자치위원반에 30명을 수강하게 하고, 저명인사 초청 강의, 평생학습센터 교육과정 개설 등을 추진하겠다고 한다. 주민자치시대에 주민자치 교육, 정치 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지자체는 물론 중앙정부와 교육인적자원부에 주어진 장·단기적 과제이기도 하다. 이번에 군에서 밝힌 교육 프로그램들이 주민자치위원이나 소수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되어버릴 가능성이 있다는 데 우리는 주목한다. 예년의 경험으로 볼 때 관에서 주관하는 교육 프로그램들이 주민자치, 지역공동체성을 높여가는 쪽과는 거리가 먼 내용들이 많았다는 비판을 군은 귀담아 들어야 할 것이다. 주민자치센터의 운영권한이 읍장이나 면장에게 주어져 있는 현행 제도 또한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가로막고 있다는 것도 군에서는 유념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