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등 생활환경 건조 …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발생
아파트 등 생활환경 건조 …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발생
  • 정진명<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지부 가정의학전문의>
  • 승인 2017.06.26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 정진명

코피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발생이 잦은 어린이들에게 흔한 원인으로는 습관적으로 코를 후비거나 비비는 행동이다. 콧속에 이물을 넣는 등 잘못된 습관에 의한 코피도 적지 않다. 아파트 생활자가 많은 요즈음은 건조한 실내 때문에 콧속이 말라 있어 가볍게 코를 비비는 정도의 자극에 의해서도 코피가 잘 난다. 코 내부가 휘어 있는 비중격 만곡이나 비중격 천공이 있는 경우에도 정상적인 공기의 흐름을 변형시켜 콧속의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어 코피가 쉽게 나곤 한다. 세균, 바이러스 및 알레르기성 비부비동염이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면 점액의 분비 등 정상적인 비점막의 방어기전이 변화하여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코피가 날 수 있다.

이때는 콧물에 혈흔이 섞이는 정도로 경미한 코피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코피의 원인 중 심각한 것은 비강이나 부비동, 비인강 부위에 생기는 양성 및 악성종양이다. 특별한 이유 없이 반복적인 코피와 지속적인 한쪽 코막힘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해 종양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교통사고 등으로 머리에 심한 외상을 입은 후에 뇌 혈류를 공급하는 동맥에 동맥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혈관벽이 팽창해 심한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인 코피 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사망률이 50%에 이를 정도로 치명적이다.

코 내부의 국소적 원인이 아니고 전신질환의 영향으로 코피가 나는 경우도 있다. 코피뿐 아니라 평소에 멍이 잘 들고 생리양이 많거나 가벼운 외상이나 상처에도 출혈이 지속될 때, 이러한 경향의 가족력이 있을 때 혈우병이나 선천성 응고병증을 의심해야 한다. 혈액의 응고를 담당하는 혈소판의 수가 감소하는 질병들에서도 쉽게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혈소판의 생성에 문제가 있는 백혈병, 다발성 골수종이나 간질환 등은 혈액 응고나 혈소판의 수를 감소시켜 코피를 포함한 출혈성 질환의 원인이 된다.

특히 혈소판의 수가 20,000/㎣ 이하가 되면 외상없이도 코피나 잇몸 출혈 등이 생길 수 있다. 이 밖에도 만성 신부전 환자가 장기 혈액투석을 받는 경우나 지나친 음주로 비타민 K가 결핍돼도 혈액 응고 인자가 부족해 코피가 난다.

`혈액순환제'라는 이름으로 많이 복용하는 소량의 아스피린도 혈소판 응집을 감소시킨다. 와파린 같은 혈전용해제는 용량이 과할 경우 심한 코피를 유발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알코올 중독, 간질환, 화학요법, 비타민 결핍이 혈소판과 응고 인자를 감소시켜 코피의 원인이 된다.

동맥 경화성 혈관질환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같은 대사성 질환에 의해 초래되는데 특히 중노년기 코피가 일어나는 흔한 이유이다. 특히 고혈압은 코피를 일으키는 전신적인 원인 중에 가장 많은 것으로 지목되고 있으나 고혈압 자체가 코피를 일으키는 직접 원인이라기보다는 출혈 정도를 심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

그러나 노인에서 고혈압 등의 전신 질환이 있는 경우는 꼭 후비강의 출혈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기타 원인으로 수은이나 크롬 등 중금속의 전신적 독성이나 장티푸스, 백일해, 디프테리아 등의 감염성 질환이 있으며 심부전증에서도 코피가 나타날 수 있다. 환자의 약 10% 정도는 자세한 진찰과 검사에도 불구하고 원인을 알 수 없다.

어린이나 젊은 층에서 흔한 가벼운 전방 출혈은 큰 위험이 없으나 혈압이 높은 노인에서의 후방 출혈은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피가 목 뒤로 넘어가서 입으로 내뱉는 경우 후방 출혈의 가능성이 높은데, 출혈이 계속되면 어지럼증, 빈맥, 식은땀 등의 증상이 생기며 얼굴색과 결막이 창백해진다.

전신질환에 의한 출혈이 아니라면 대부분 충분한 압박만으로 잘 해결된다. 그러나 뚜렷한 출혈 부위 없이 스며 나오는 출혈이나 다발성의 반복되는 코피는 고혈압, 응고장애와 같은 전신질환을 의미하는 소견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때는 즉시 혈액학적 검사를 받아야 하며 응급수혈이 필요할 수도 있다. 쉽게 멈추지 않는 후방 출혈이나 응고장애를 동반한 노인 환자, 심한 고혈압과 허혈성심질환을 가진 환자, 빈혈이 심한 환자의 경우는 입원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속히 병원으로 가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