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상생協 … 대청호 주변 개발 물꼬 틀까
충청권상생協 … 대청호 주변 개발 물꼬 틀까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06.21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청호 규제완화 반대 환경단체 등 설득 나서야”

이시종 지사 간부회의서 구성 지시 … 관심 고조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가 개방 13년 10개월 만인 올해 누적 관광객 1000만명을 넘어서 충북의 대표적 관광지가 됐다.

대청호와 어우러진 뛰어난 주변 경관 때문에 지금도 주말이면 2000~3000명의 관광객이 찾고 있다.

청남대 주변 13.5㎞를 대통령 길로 조성, 구간별로 역대 대통령의 이름을 붙인 둘레길을 조성했고, 곳곳에 장미 등으로 꾸민 `사랑의 터널', 팔각정자, 소공연장, 행운의 계단, 병영체험장 등 다양한 문화·체험공간도 만들었다.

대통령 역사문화관도 새로 지어 대통령 관련 자료, 취임식 영상, 외국 원수 등으로부터 받은 선물 복제품 등이 전시돼 있다. 청남대를 이용한 5명의 대통령이 사용한 물품 1500여 점도 전시돼 있다.

대통령 광장을 만들어 역대 대통령의 특징을 살린 청동상을 설치했다. 산책하는 전두환 전 대통령, 골프하는 노태우 전 대통령, 조깅하는 김영삼 전 대통령, 책을 읽는 김대중 전 대통령, 자전거 타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실물 크기로 자리 잡고 있다.

봄꽃 축제, 국화축제, 역대 대통령 주간 등 다양한 문화행사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청남대가 2003년 민간에 개방돼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고 있지만 각종 규제로 편의시설 확충이 제한되고, 청남대 안에서 조리된 음식조차 판매할 수 없어 관광객 유치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대청호에 `생태·휴양 복합 관광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고 있지만 각종 규제에 묶여 진척이 없는 상태다.

도와 시가 구상하고 있는 사업은 문의면에서 청남대까지 케이블카를 설치하고, 문의 문화재단지~청남대 구간에 출렁다리를 만드는 것이다.

청남대 대통령길 인근에 리더십 컨벤션센터 건립 계획도 포함됐다. 친환경 숙박시설, 리더십 교육원, 기념품점 등으로 꾸민다.

그러나 이곳은 1980년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데 이어 1990년 수질보전 특별대책지역으로 지정된 뒤 개발행위가 차단됐다.

대청호가 식수원인 대전·충남 지역의 규제 완화 반대도 대청호 주변 관광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21일 간부회의에서 대전·충남지역 등이 참여하는 충청권 상생협의체를 구성해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을 빚는 현안과 대청호 규제 완화 등을 논의하고 규제완화에 반대하는 환경단체를 설득할 것을 지시하고 나서 관심이 쏠린다.

정부에 대청호 규제완화를 요구하더라도 대전·충남지역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대전·충남지역은 충북도의 대청호 규제 완화 요구에 반대하고 있다.

지난 2011년 충북도와 청원·옥천·보은군이 공동 주관해 `대청호유역 친환경 공동발전방안'최종보고회를 열자 대전시와 환경단체 등이 강하게 반대했다.

이들은 아직도 식수원 오염 등을 이유로 대청호 규제 완화에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충청권 상생협의체가 만들어지면 큰 틀에서 대청호 규제 완화 문제도 하나의 과제로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lhm04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