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6쪽마늘 혈통관리 ‘온힘'
서산 6쪽마늘 혈통관리 ‘온힘'
  • 김영택 기자
  • 승인 2017.06.20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기센터, 오는 30일까지 주아 수매농가 접수

1㎏당 1만원씩 채종장려금 지급 후 보급 계획

서산시농업기술센터가 6쪽마늘의 순도확보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오는 8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6쪽마늘 주아수매를 실시한다.

이를 위해 시는 오는 30일까지 6쪽마늘 주아수매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대상은 서산지역에서 6쪽마늘을 재배하는 농가가 해당되며 읍면동에서 신청하면 된다.

시는 농가에서 채취한 마늘주아 1㎏당 1만원씩의 채종장려금을 지급해 수매한 후 이를 다시 재배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주아란 식물의 줄기에서 자라면 새로운 개체가 되는 싹으로 각종 질병 및 바이러스 감염률이 낮으며 우량종구의 자가 생산으로 경영비도 절감할 수 있다.

이를 수확해 파종하면 통마늘이, 2년차에는 양질의 마늘이 생산되며 주아재배로 생산된 마늘을 종구로 사용하면 종자구입 비용도 아낄 수 있다.

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주아재배로 생산된 마늘을 종구로 사용하면 마늘의 수확량 감소 및 퇴화방지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질 좋은 서산6쪽마늘 생산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산6쪽마늘은 맛과 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항암·항균 효과가 탁월한 알리신과 인체에 유용한 유리당·유기산의 함량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입소문을 타고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서산 김영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