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보 제78호 금동반가사유상 보존처리 완료
국보 제78호 금동반가사유상 보존처리 완료
  • 뉴시스
  • 승인 2017.06.15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깨 부근 옷자락 균열 보강·표면 부식 억제 안정화 처리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서 1년9개월만에 재전시

국보 제78호 금동반가사유상이 14일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에 다시 등장한다. 표면 부식을 막고 균열 부위를 보강하는 보존처리를 마쳤다.

보관과 몸체 등 재부식 가능성이 큰 부분의 표면 녹을 일부 없애고 부식 진행을 억제시키는 안정화 처리를 했다. 이 과정에서 표면을 덮은 이물질이 제거돼 불상의 새김문양을 한층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오른쪽 어깨 부근 옷자락 일부와 보관 솟음 장식의 균열부도 보강, 더욱 안전한 전시와 보관을 가능토록 했다.

이 반가사유상은 2015년 특별전 `고대불교조각대전'과 지난해 `한일 국보 반가사유상의 만남'에 출품됐다. 상설전시는 1년9개월 만이다. 국립중앙박물관 불교조각실(301호)에는 국보 반가사유상 전시공간이 따로 있다. 이곳에 제78호 반가사유상과 제83호 반가사유상을 번갈아 전시한다.

6세기 후반 삼국시대에 제작된 78호 금동반가사유상은 `반가(半跏)'와 `사유(思惟)'라는 두 자세를 자연스럽게 구현했다. 상의 내부가 빈 중공식(中空式)으로 주조됐다. 금동불치고는 큰 편임에도 2~4㎜ 일정한 두께로 주조한 당대 첨단기술의 산물이다. 머리에 쓴 화려하고 높은 관은 83호 반가사유상과 구별되는 특징이다. 해와 초승달 모양이 결합한 솟음 장식 때문에 일월식보관(日月飾寶冠)이라고도 한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