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갈등 딛고 상생의 길로 나가야
세종역 갈등 딛고 상생의 길로 나가야
  • 유철웅<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장>
  • 승인 2017.06.08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 유철웅<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장>

충청권 내 많은 논란과 갈등을 야기했던 KTX 세종역 신설이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비용편익비율(B/C)이 0.5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사실상 무산됐다. 그동안 충북에서는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지역의 다양한 목소리와 역량이 결집돼 왔다.

먼저 충북지역 47개 민간사회단체가 참여한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해 도민의 힘을 하나로 모았다. 국토부·한국철도시설공단 등에 대한 항의방문, 대규모 규탄대회와 성명서 발표 등을 통해 충북 도민의 강력한 반대의지를 표출했다. 또한 제19대 대통령선거의 주요 후보자 5명으로부터 세종역 신설 반대의사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충북도는 세종역 예정지가 지리적으로 터널과 터널 사이에 위치해 있고 하천 위에 건설되는 등 8개 항목의 문제점을 도출해, 사전타당성조사 시 반영되도록 국토부 등 관련 기관에 수차례 건의했다. 지난 5월 21일 박덕흠 의원의 발표에 따라 알려진 `세종역 사전타당성조사 결과'에서 B/C가 0.5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난 것도 이러한 문제점들이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세종역 신설의 명분으로 내세운 오송역~세종정부청사 간 비싼 택시요금은 지난 2월 20일부터 복합할증요금(35%)이 폐지돼 대폭 인하됐다. 충북도와 청주시의 끈질긴 협상, 그리고 택시업계의 대승적 결단으로 세종역 신설 명분을 차단하는 성과를 거둔 것이다.

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 지역 국회의원 및 정당들은 각종 건의문 채택, 규탄대회, 릴레이 1인 시위, 성명서 발표, 국토부 항의방문, 충남도의회와의 공동기자회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세종역 신설의 부당성을 널리 알리고 도민의 힘을 하나로 모았다.

이렇듯 충북의 민·관·정이 하나가 돼 노력한 결과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이는 오송 분기역 유치에 버금가는 도정역사의 쾌거로서 충북인의 위대한 저력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줬다.

충북도가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추진한 것은 충북만을, 오송역만을 위함이 아니다. 고속철도는 고속철도로서의 제 기능을 발휘하고 세종시는 세종시의 당초 계획대로 온전한 행정중심도시로 정착함으로써 국가균형발전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세종시를 비롯한 대전, 충남, 충북 등 충청권이 상생 발전하는 길을 찾고자 함이다.

이제 더 이상의 세종역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세종~오송역 간 편리한 교통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신 교통수단 도입, BRT 등 대중교통수단 확충과 노선 개편, 복합환승센터 건립 등 오송역 중심의 광역교통체계 개선방안이 적극 추진돼야 한다. 또한 고속철도의 적정 역간 거리 규정 등을 법령으로 명문화해 세종역 신설 논란을 원천 차단하는 방안도 검토돼야 한다.

앞으로 충북도는 세종시가 완전한 `행정수도'가 되도록, 그리고 세종시는 충북도가 `경제중심도'가 되고 오송역이 `세종시 관문역'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도록 서로 힘을 보태야 한다. 서로 상처를 보듬고 충청권의 굳건한 공조를 회복해 충청인이 영충호 시대의 진정한 주역으로 나아가는 길을 함께 모색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