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 지사, 인사단행 '친정체제' 구축
鄭 지사, 인사단행 '친정체제' 구축
  • 김현정 기자
  • 승인 2007.01.2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발 불구 김양희 복지여성국장 등 임명
정우택 충북지사가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언론의 '정실인사'라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김양희 복지여성국장과 이원호 대외협력보좌관의 임명을 단행했다.

도는 지난 19일 김양희 충북청소년발전진흥센터 소장을 복지여성국장직에, 이원호 한나라당 충북도지부 사무처장을 대외협력보좌관에 임명해 사실상 정 지사의 '친정체제' 구축을 완료했다.

이는 시민사회단체와 언론의 '정실인사', '코드인사', '한나라당 인사'라는 비난을 감수해서라도 민선4기 첫 출발인 인사부터 외풍에 굴하지 않겠다는 정 지사의 의지로 풀이된다.

특히, 국회·정당·중앙단위 기관과의 업무협력과 정 지사의 대외협력 기능 보좌역이라는 감투에 정 지사의 선거캠프에서 전략팀장으로 활약했던 이원호 전 한나라당 도당 사무처장을 대외협력보좌관에 임명한 것으로 이번 인사의 정점을 찍었다.

그러나 31명 중 무소속 2명과 열린우리당 1명을 제외하고 모두 한나라 당적을 가진 의원들로 구성된 충북도의회는 인사권을 가진 정 지사의 의견을 존중하되, 임명자의 업무능력 위주로 검증하겠다는 방침이다.

오장세 도의회 의장(한나라·청주시1)은 "현재까지 정 지사의 인사 스타일에 대해 이의제기한 의원이 단 두명뿐이라 도의회 차원에서 이렀다할 입장 표명할 것이 없다"며 "전문성이 결여된 인사를 임명했다는 일부의 의견은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를 뿐, 절차상의 문제나 법적인 하자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인사청문회를 요구하는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에 대해 "인사청문회 필요성은 공감하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러한 제도자체가 없다"며 일축했다.

이에 반해 여성단체연대를 비롯한 시민단체에서는 무기한 항의집회와 함께 정 지사의 모든 인사에 대해 면밀한 검증을 병행하겠다는 방침이며, 민·관협력사업이었던 '여성인턴제','여성 일자리 지원사업' 등의 중단을 선포하는 등 향후 진통이 거듭될 예정이다.

한편, 정우택 충북지사는 그동안 자신의 선거캠프에 몸 담았던 측근들을 위한 '보은인사'를 진행했는데 권우중 별정5급 비서관, 유경선 별정6급 비서, 송소위 별정9급들이 대표적으로 언급되고 있으며, 한철환 전 충북도의회 사무처장을 지냈던 충북지식산업진흥원장과 국회의원 시절 정 지사의 보좌관이었던 남양우 충북장애인체육회 2급 팀장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