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공약 고교학점제 본격 논의
文대통령 공약 고교학점제 본격 논의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7.05.28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수능 개편안 발표후 운영될 듯

도교육청 “교육과정 대학입시와 연계·공교육 위축 우려도”

문재인 대통령의 교육 공약인 고교 학점제가 본격 논의되면서 시행시기나 운영 방식에 대한 관심이 높다.

하지만 학교 현장 교사와 시도교육청 관계자들은 오는 7월 발표 예정인 수능 개편안이 발표돼야 시행 로드맵을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은 수능 개편안이 발표되면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을 설정할 방침이다.

이유는 일반 고교 교육 과정은 대학입시와 연계돼 있기 때문에 수능에 포함되는 교과목과 수능 평가 방식이 확정돼야 고교 학점제로 운영할 교과목을 선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능 과목에 포함된 교과목의 경우 학점으로 인정해 주기가 어렵고, 수능 평가방식을 절대평가로 변경한다면 수능 비중이 줄어 고교 학점제를 전면 확대할 수도 있다.

고교 학점제는 대학처럼 고교 단계에서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일정 학점을 이수하면 졸업하는 제도다. 학생들의 수업 선택권을 보장하고 고교 졸업 시 최저 학력에 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최근 교원과 교육학전공자 14명으로 구성한 고교 학점제 전문가 TF팀을 발족했고, 경기도교육청은 도단위 교육과정 핵심요원 50여명을 투입해 학점제 관련해 연구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충북도교육청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공약일 뿐 확정된 정책은 아니기 때문에 현재로선 오는 7월 예정된 수능 개편안에 따라 추진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며 “수능에 포함된 교과목을 학점이수 과목에 반영할 수 없고, 평가방식이 현재처럼 상대평가로 치러지면 수능 비중이 높아져 고교학점제 확대 운영이 어렵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고교 학점제가 확대 운영되면 온라인수업이 확대되고, 학생들이 선호하는 교과목이 개설될 경우 공교육이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며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학교 현장의 다양한 의견수렴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충북도교육청은 일반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생과 교사 등이 이동해 수업에 참여하는 교육과정 거점학교, 클러스터, 온라인 수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

2015년부터 올해로 3년째 학생들이 거점학교로 이동해 수업을 듣는 교육과정 거점학교는 2015년부터 3년째 운영 중이다.

제천 지역 3개 일반고교는 올해부터 사회, 과학, 미술 교사가 학교를 이동해 수업하는 교육과정 클러스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입생들을 대상으로 미이수 과목과 미개설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온라인 수업도 진행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고교학점제 추진을 위한 TF팀은 아직 구성되지 않았지만 기본 데이터와 일반 고등학교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정책 추진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