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까지 15개校 감축 발등에 불떨어진 충북도교육청
2019년 2월까지 15개校 감축 발등에 불떨어진 충북도교육청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7.05.18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신설 승인 조건 통폐합 … 해당 학교 구성원 반발

학부모 “대규모 개발 등 이유 무조건 이전 말도 안돼”

도교육청 “1곳 신설에 3.5곳 감축 … 조건 완화해야”

학교 신설 승인을 조건으로 학교 통폐합을 추진해야 하는 충북도교육청이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학교 6곳의 신설 승인을 받는 조건으로 2019년 2월까지 도내 15개 학교를 통폐합해야 하지만 해당 학교 구성원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충북도교육청은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적정규모 학교 육성 협의대상교 학교 구성원을 대상으로 현장 방문을 실시하고 있다.

청주교육지원청의 경우 적정규모 학교 육성 협의대상교 7곳을 이달 15일부터 25일까지 학교운영위원과 동문회로 나눠 교별로 두 차례씩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도교육청 입장에서는 작은 학교 발전이라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통폐합 대상 학교 구성원들은 작은 학교를 살린다는 취지에 역행한다며 학교 통합을 반대하고 있다.

도교육청 담당자와 청주교육지원청 담당 부서 직원들은 지난 17일 청주 A초를 방문했지만 학교 구성원들의 반대 입장만 확인하고 돌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지난해 8월 충북도교육청이 제출한 6개 학교 신설(두촌초(충북혁신도시), 옥산2초(옥산가락지구), 방서초(청주 방서지구), 용전중(충주기업도시), 내곡2초(테크노폴리스지구), 양청초(오창과학산업단지))을 승인했다. 단 학생 수 감소와 학교 총량제(전국 총 학교수 유지 방침)로 인해 신설학교 개교 전인 2019년까지 2월까지 21개 학교를 줄이는 조건을 제시했다.

신설학교 1교 당 3.5개 학교를 줄여야 하는 충북도교육청은 그동안 자율 통합한 괴산 추산초와 목도초를 비롯해 흡수 이전에 합의한 학교 등 6곳을 제외하고 2019년 2월까지 남은 1년9개월 동안 도내 15개 학교를 줄여야 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 수 감소로 교육부가 신설학교 승인 조건으로 학교를 줄이도록 유도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신설학교 1교당 3.5개 학교 감축은 현실적으로 힘들다”며 “새 정부에서는 학교 감축안을 완화시켜주길 바라는 마음이다”고 말했다.

적정규모 학교 육성 협의대상 학교의 학부모는 “소규모 학교의 프로그램이 마음에 들어 일부러 전학을 오는 학생들도 많은 데 단지 대규모 개발이 추진된다고 학교 이전 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아무리 촉박해도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일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