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노믹스 시동...태양광산업 선점 충북 `光난다'
J노믹스 시동...태양광산업 선점 충북 `光난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7.05.18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정부 “신재생에너지 비중 2030년 20%로 상향”

태양광산업 6배 이상 성장 전망 … 충북 최대 수혜

박근혜노믹스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존폐기로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정책의 핵심이 친환경에너지에 방점이 찍히면서 일찌감치 태양광산업을 집중 육성한 충북도가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반면 박근혜 정부에서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창조경제혁신센터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기로에 섰다.

문재인 정부에서 지난 15일 미세먼지 감축대책으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지'조치를 내놓으면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가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대표격인 태양광산업의 국내 중심지인 충북 역시 문재인 정부에 거는 기대가 크다.

현 정부는 전체 전력 생산에서 신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을 현재 4.62%에서 2030년 20%로 상향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태양광발전의 보급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단순계산으로 해도 태양광산업이 6배 이상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셈이다.

이 경우 가장 큰 수혜를 보는 지역은 충북이 될 전망이다.

충북은 청주~오창~증평~음성~충주를 태양광 부품소재산업 특구로 지정해 이곳을 아시아솔라밸리로 육성 중이다.

현재 충북도내에는 한화큐셀코리아, ㈜대유디엠씨, 현대중공업, 한국철강, 신성ENG 등 62개 업체가 태양광 부품 양산체제를 갖추고 있다. 지난 2015년 기준 충북지역 태양전지(셀) 생산량은 전국 생산량 69.5%와 47.3%를 점유하고 있다. 두 제품을 합친 부품소재 생산능력은 전국의 60%를 웃돌 만큼 비중이 높다.

2019년 한화큐셀 2·3공장(진천)이 완공되면 충북의 부품소재 생산능력은 70% 이상의 생산규모에 이르게 되며, 한화큐셀은 단일공장 생산량 세계 1위로 올라서게 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충북 공약에 `충북혁신도시(진천·음성)를 중심으로 태양광 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육성이 포함된 점은 충북도의 기대를 더욱 높이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정부에서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30년까지 20%로 확대하기로 했고, 신재생에너지의 대표주자가 태양광인 점을 고려하면 태양광산업을 선점한 충북으로선 그 파급 효과를 톡톡히 보게 될 것으로 보인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전국 공약 중 태양광산업이 언급된 곳은 충북밖에 없는 것도 기대를 더욱 키우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충북경제발전의 한 축을 맡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기로에 섰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설립 초기부터 `지자체별 중복사업 논란', `정부의 대기업 쥐어짜기식 정책', `공공기관으로서 불분명한 목적성' 등의 지적이 잇따랐다.

따라서 전국에 설치한 18개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조직과 시설 유지 여부 재검토, 역할 재정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는 기존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활용해 `국민 아이디어 창업 허브'로 개편하고, 지역별 18개 센터를 효율적으로 통폐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난 2015년 2월 문을 열었다. LG그룹이 지원하는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중소기업의 성장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특허 기반 기술 혁신과 스마트팩토리 기반 제조 혁신에 집중했다.

LG그룹 계열사들은 그동안 벤처기업을 위해 개방한 6만개의 특허를 48개 사(273건)에 이전하고, 51건의 특허 출원을 도왔다. 지난해 1월엔 충북창조경제지원재단을 설립해 30억원의 기금을 출연하기도 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