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1.19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개별이전 범도민대책위
올해는 충북 혁신도시 분산배치의 건교부 승인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는 조심스런 관측들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12월 김태호 경남도지사가 "마산시 공공기관 개별이전을 포기할 경우 대가가 필요하다"고 발언하면서부터다. 경남도가 이른바 남해안 특별법과 '빅딜'을 성사시켜 혁신도시 분산배치를 포기할 경우 혁신도시 분산배치는 이제 충북도에만 국한된다. 건교부가 분산배치 반대의 주요 이유 가운데 하나로 들었던 '형평성의 문제'가 해소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충북 혁신도시의 분산배치를 낙관하는 것은 시기상조다. 건교부가 여전히 혁신도시의 일괄배치를 고집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올해는 대통령 선거가 치러지는 해로 정치상황이 급변될 가능성이 크다. 건교부 처신의 폭이 더욱 좁아질 경우도 예상할 수 있다. 올해를 넘긴다면 충북 혁신도시의 분산배치는 더욱 어려워져 충북도민과 민간단체들의 분산배치 노력이 더욱 절실한 것은 물론, 충북도민들의 역량을 모아 중앙정부에 압박을 가해야 할 것이다.

혁신도시 분산배치를 두고 음성·진천과 제천사이 지역 갈등이 생기기도 했다. 실제로 혁신도시 분산배치 노력에는 민간단체들의 활동이 컸다. 제천시 교육타운조성 범시민대책위와 함께 충북 혁신도시 분산배치의 승인을 위해 지난해부터 활동해온 충북지역 공공기관 개별이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가 올해 첫 전체회의를 19일 갖는다. 지난해 사업추진성과를 평가한 뒤 올해의 활동계획과 분과별 활동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범도민대책위는 도내 각 시·군 대표 20여명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대표성이 있는 민간단체라 할 것이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건설교통부와 균형발전위원회를 방문하는 등 정부를 상대로 공공기관 개별이전을 촉구하고 정치권에도 승인노력을 요청할 예정이다. 올해 첫 회의에서 더욱 건설적인 사업계획들을 내기 바란다. 제천시 교육타운조성 시민대책위, 충북도와 유기적으로 활동해 도민들에게 분산배치의 타당성을 설득하는 일을 맡아주기 바란다. 지역들 사이 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정자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