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측근의 길
최측근의 길
  • 안태희 기자
  • 승인 2017.05.17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안태희 취재2팀장(부국장)

대통령선거가 끝난 지 1주일밖에 되지 않았다. 노회찬 정의당 의원이 한 방송에 나와 “1주일이 한 달같이 길었다”고 말할 정도로 문재인 대통령은 여러 가지 일을 지시했고, 많은 일이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주일 동안 한 일 가운데 가장 국민의 눈길을 끈 것은 인사다. 국무총리 후보자, 국정원장 후보자뿐만 아니라 민정수석 등 청와대 수석들, 보훈처장 등 매일같이 새로운 인물들이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그중에서도 노영민 전 국회의원이 중국대사로 내정됐다는 소식이 들렸다.

일각에서는 `충북홀대론'이 나오기도 하지만, `최측근의 길'이 무엇인가에 대한 깊은 관찰이 필요한 대목이다.

노 전 의원은 누구든지 대통령 비서실장이나 각료로 컴백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결과는 그렇지 못했다. 노 전 의원 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 당선의 일등공신인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과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해외로 떠나버렸고, 최재성 전 의원은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이런 마당에 노 전 의원이 중국대사로 가게 된 것은 새 정부의 성공을 위한 `묘수'로 해석할 수도 있다. 중국대사로 갔다가 충북도지사로 출마해 `책강매 논란'에 대한 도민의 심판을 받을 수도 있고, 외교의 거물로 성장할 수도 있다.

전후 사정을 종합하건대, 노 전 의원의 행보가 충북 출신에 대한 자존심 문제로 치부되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 문재인 정부가 충북을 과연 홀대한 것인가, 홀대할 것인가의 잣대로 들이대기에도 섣부르다는 생각이 든다.

굳이 인물로만 따진다면 도종환 국회의원 등 `선거공신'뿐만 아니라 통합정부에 도움이 될 만한 충북 출신 인사들이 적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새 정부에서 `감이 언제 떨어지려나'를 기대할 게 아니라,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에 공약한 것들을 하나둘씩 확실하게 챙기는 게 필요하다.

그러나 충북은 이럴 겨를도 없이 여러 가지 난관에 부닥쳐 있다.

충북도와 충북도의회는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포기 등을 두고 특별위원회 구성에서 큰 갈등을 빚고 있고, 청주시는 수장이 선거법 위반으로 대법원의 판결만 기다리는 처지다. 청주시가 야심 차게 추진하던 제2경부고속도로 청주경유 노선 안은 국토교통부가 매몰차게 거부했다.

더구나 후배 정치인을 기르지 않는 지역특성 때문인지 미래를 짊어질 유능한 젊은 정치인들이 턱없이 부족하다. 기초자치단체든, 광역자치단체 등 뽑고 싶을 인물이 넘쳐나야 하는데 내년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도 `도토리 키재기'가 될 가능성이 크다.

이제라도 충북인은 홀대를 받는다고 생각하지 말고 그럴수록 강해져야 하고, 우수한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또한 눈높이를 청와대에 맞추지 말고, 지역으로부터 맞춰 지역의 자존심을 스스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새 정부의 인선에서 충북 출신이 누구냐가 화두가 될 것이다. 당연한 일이기도 하지만, 이번 기회에 좀 더 폭넓게 충북을 생각하는 계기로 작용했으면 한다. 알량하게 충북에서 태어난 것만으로 억지춘향격으로 엮어 충북사람으로 자위하는 것도 그다지 바람직스럽지 못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