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께 바란다 (2) -시민사회교육청을 만들자
문재인 대통령께 바란다 (2) -시민사회교육청을 만들자
  • 정규호<문화기획자·칼럼리스트>
  • 승인 2017.05.16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단상
▲ 정규호

지난주 <수요단상>의 제목은 `대통령에 바란다①'이었다.

당선과 동시에 임기가 시작되는 (탄핵에 따른)보궐선거인 탓에 나도 숨 가펐고, 문재인 대통령이라는 호칭이 어색하기도 했다.

오늘 나는 제목을 바꾼다. 불과 일주일 사이 정상적인 세상으로 빠르게 회복되는 기쁨을 만끽하며 이제 당당하게 `문재인 대통령'의 호칭을 이 시대 보통명사로 삼기로 했다.

`①'로 시작했으니, ②,③으로 이어질 수 있겠다는 독자 제현의 예상은 당연하다. 그러나 나는 이런 이어짐이 언제까지 계속될 것이고, 언제쯤 마무리될지 알 수 없다. 어쩌면 임기 내내 그 서수(序數)를 유지하면서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과 더불어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글을 쓰는 일은 없었으면 하는 희망을 품고 있다.

각설하고, 나는 오늘 문재인 대통령께 또 하나의 제안을 하고자 한다.

우리 사회에 깊게 또아리를 틀고 있는 갈등과 대립 구도는 여럿이다. 그중 세대 간 갈등은 자못 심각하다. 굳이 들춰내고 싶지는 않지만 사상 처음으로 전국에서의 고른 득표율과 가장 큰 득표차이에도 선거결과는 여전히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실제 득표와 1%P 차이에 불과한 출구조사를 토대로 살펴보면 60대 이상은 결과와 정반대의 표심을 보였다.

영·호남의 지역 대결구도는 옅어진 반면, 50대 이상의 고령층의 표 쏠림 현상은 개선될 기미를 별로 보이지 않는다. 이 같은 세대 간 표심의 극명한 차이는 아찔하다.

이번 선거는 도덕성과 무능력에 따른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인해 앞당겨진, 나라의 정상화 염원이 핵심 의제인 것에는 별로 다툼의 여지가 없다.

따라서 나는 세대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이 같은 선거 결과를 결코 보수와 진보의 진영 논리로 받아들일 수 없다.

도덕성과 능력의 유무, 그리고 국가의 위상과 관련된 명제가 분명한 이상, 판단과 선택의 가치기준을 오로지 이념에서 찾을 일은 아니다.

그럼에도 고집스럽게 한쪽으로만 계속되는 고령층의 투표 행태의 원인을 나는 교육 기회의 상실에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식민지배의 흔적과 전쟁의 상처, 그리고 가난의 굴레를 떨치려 무진 애를 쓰면서 성장일변도의 사회에 희생됐던 그들 고령층에게 격변하는 세상을 스스로 깨우칠 수 있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게다가 편향된 미디어에 온종일 노출되거나, 이미 한쪽으로 기운 정서적 각인이 두터운 상태에서 정-반-합의 합리적, 이성적 판단을 바라는 것 역시 당분간은 무리일 것이다.

빠른 경제 성장과 속도감이 대단한 민주화를 자랑하는 만큼 차분한 역사적 성찰이 필요한데, 이들에게 배움의 기회는 절대 주어지지 않는다.

어르신들에게도 의무교육에 준하는 학습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 현대 사회에서의 도덕도 확인하고, 질서와 준법 교육을 통해 안전을 도모하며 삶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가칭) 시민사회교육청을 만들어 청년들에게 역할을 맡기면서 새로운 일자리도 만들고, 세대 간 소통과 공동 학습의 장으로 만든다면 일석몇조의 효과가 있지 않을까.

그리하여 그들 노인이 국가와 사회의 진정한 시니어가 되고 세상과 역사, 그리고 미래를 정당하게 말할 수 있다면 세대 갈등은 저절로 사라질 것이다. 그리고 갈수록 늘어날 노인 복지에 대한 젊은 층의 부담도 기꺼워 질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