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현안 해결의 전기 맞도록 힘 모아야
지역 현안 해결의 전기 맞도록 힘 모아야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05.14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19대 대통령으로 선출됐다. 지난 대선의 패배를 딛고 권토중래에 성공했다. 문 당선인은 40% 정도의 득표율로 자유한국당 홍준표,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후보를 큰 차로 이겼다.

이번 대선 의미는 남다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장기 국정 공백에 이은 조기 대선이었기 때문이다. 국민 모두 사상 초유의 경험을 공유한 셈이다.

조기 대선에 따른 부작용도 우려된다. 미래를 향한 국가 아젠다나 굵직한 공약·정책이 전면에 부상하지 못한 이유도 조기 대선과 무관하지 않다. 다들 급하게 대선에 참여하는 바람에 생긴 불가피한 한계였다.

그나마 두 번째로 대선에 도전한 문 당선인이 `준비된 대통령'의 이미지를 각인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문 대통령의 눈앞의 현실은 만만치 않다. 당선이 확정되자마자 곧바로 국정에 돌입해서다.

문재인 대통령의 새 정부가 닻을 올리면서 충북에 약속한 공약에 도민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그동안 대선 과정에서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이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의 가치를 강조한 만큼 충북도는 지역 현안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무엇보다 통상 공약에는 지역별로 5개 정도가 반영됐던 전례에 비추어 볼 때 문 대통령이 16개 현안을 지역 공약에 포함한 것은 특별한 예에 해당된다. 대선 승리를 위한 전략이었을 수도 있지만 충북의 중요성을 그만큼 높이 평가하고 있다는 반증일 수도 있어 기대를 더욱 키우고 있다.

하지만 역대 대통령들의 예를 보더라도 야심 차게 내걸었던 공약들이 결국 흐지부지되거나 정부의 정책에 반영되지 못한 사례가 한둘이 아니다. 충북도와 지역정치권이 새 정부 출범에 발맞춰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체계적 대응에 나서야 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충북은 야당 도지사의 설움도 톡톡히 경험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우선순위에서 뒤로 밀리면서 10년이 넘도록 여전히 현안사업 목록에 이름을 올려놓은 사업도 있을 정도다.

문 대통령의 당선으로 충북도 여당 도지사 시절을 맞았다. 문 대통령의 지역 공약은 충북의 미래를 견인할 핵심으로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것들이다.

그러나 이들 현안이 새 정부 임기 내에 실현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여기다 조기 대선으로 새 정부의 지역 공약사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구체적 실천방안이 미흡한 점도 걸림돌이다.

이번 대선 때 지역을 뜨겁게 달궜던 KTX 세종역 신설 저지 문제만 해도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무엇보다 충청권 4개 시도의 합의라는 전제조건을 어떻게 슬기롭게 극복할지 지혜를 모아야 한다.

특히 중부고속도로 확장, `영충호 시대를 맞아 국가 X축 철도망 완성, 청주공항 활성화 등도 난제 중 하나다. 물론 이들 사업은 지역의 오랜 현안으로 반드시 관철시켜야 할 과제다.

이제 충북은 문재인 정부의 새 출발을 맞아 지역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지역 현안사업과 공약이 장밋빛 공약(空約)으로 끝나지 않고 국정과제에 최우선적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머리를 맞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략적 접근과 선택이 반드시 필요하다. 도민이 한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는 리더십도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단합된 힘과 의지만이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