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경제조사특위 `반쪽' 전락
충북도의회 경제조사특위 `반쪽' 전락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7.04.30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견제 아닌 적극적 투자유치 촉구 위한 것”

민주당 “지사 흔들려는 정치공세” 본회의 표결 불참

단독 가결 특위 구성안 재의 요구 … 대상될지 미지수
▲ 첨부용.

충북도의회가 행정사무조사 특위 구성을 놓고 파행을 빚었다.

지난해 항공정비(MRO)사업 점검특별위원회에 이어 또다시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부딪치면서 경제현안 조사특별위원회 운영도 반쪽짜리로 전락했다.

충북도의회는 지난달 28일 제355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김학철(충주1) 의원 등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19명이 발의한 `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구성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조사 범위를 에코폴리스, 에어로폴리스, 바이오폴리스 지구 등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사업과 민선 5기, 6기 산업단지 조성 사업, 투자유치 진위 규명 및 입주 지원금 적정성 등으로 광범위하게 명시했다.

그러나 민주당 연철흠(청주9) 의원은 이날 본회의 의사진행발언에서 “조사범위를 충주경제자유구역과 이란 투자 문제로 국한하자고 했지만 자유한국당 측은 받아들이지 않았다”면서 “경제 전반을 조사하겠다는 것은 민주당 이시종 지사를 흔들려는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 단독으로 특위를 운영하더라도 충북 경제성장을 위해 냉철하게 판단해 달라”고 당부한 뒤 “민주당은 특위 구성안 표결과 운영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본회의장을 떴다.

자유한국당 의원들도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특위 구성안을 대표 발의한 김 의원은 “도정 발목 잡기나 투자유치 활동을 견제하고자 하는 게 아니라 보다 적극적인 투자유치 자세를 촉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같은 당 윤홍창(제천1) 의원은 “도의회 임기가 이제 1년밖에 남지 않았는데 오로지 도민만 보고 갔으면 좋겠다”며 “민주당 의원들도 의회(특위)로 돌아와 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도의회는 양당의 합의를 도출하지 못해 정회한 뒤 오후 2시에 열기로 했으나 민주당 의원이 불참하고, 한국당 일부 의원도 제때 출석하지 않아 또다시 정회했다가 한 시간 뒤인 오후 3시에 열리는 파행을 거듭했다.

본회의가 열리는 시간에 민주당의원들은 특위 단독 처리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했고, 한국당은 본회의를 마친 뒤 민주당 의원들이 빠진 상황에서 지방분권 촉구 결의대회를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자유한국당이 단독 가결한 특위 구성안에 대한 재의를 요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재의(再議)는 일단 의결한 안건을 다시 심사 의결하는 절차다. 그러나 도의회가 본회의에서 가결한 특위 구성안이 재의 대상이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민주당 의원들은 “특위 조사를 경제자유구역청과 충주경제자유구역 사업에 국한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면서 “도정 경제현안을 광범위하게 조사하는 것은 관련 법에 위배되며 지역 경제를 위축시킬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도민을 위한 합리적인 (민주당 측의)주장을 수용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